농진원, 기술실용화율 46.3% 달성

기술사업화 성공에 ‘딱’이네!, 기업 좋고 국민 좋고

2024-04-02     권성환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최근 7년 연속 1,000건 이상의 기술이전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롯데웰푸드의 파스퇴르 영유아 브랜드 ‘위드맘 제왕(분유)’은 누적 판매량 100만캔을 돌파했고, SNS에서 입소문을 탄 화성한과의 굳지 않는 ‘말랑말랑 가래떡’ 등은 판매량 80만개를 기록했다. 

㈜참선진녹즙의 새싹보리 녹즙은 기업매출액을 약 5배를 높여준 효자 아이템이며, ㈜탑프레쉬의 포도·샤인머스켓 등 장기 저장이 가능한 ‘유황패드’는 15억 원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이 기업들의 제품 성장에 도움을 준 기술의 공통점은 농촌진흥청의 기술을 농진원을 통해 이전받아 사업화에 성공했다는 점이다.

이처럼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된 기술이 농산업 현장으로 이전되는 비율은 46.3%(’23년 기준)에 달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기술이전을 통해 제품화되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술이전 이후 해당 기술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매출이 발생되는 비율인 사업화 성공률은 글로벌 수준으로 40%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건강기능성 천연소재에 대한 연구결과가 민간기업에 높은 기술료로 이전되며 농업분야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대표적 사례로 ’23년 6월, ㈜제이케이뉴트라와 기술이전 계약 체결로 농업분야 최대 선납실시료인 2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