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공판장운영협의회 상반기 1조2,618억 달성

국산농산물 취급확대 및 차세대 경제통합시스템 운영 등 현안 논의

2023-08-22     조형익
전국농협공판장운영협의회는

전국농협공판장운영협의회(회장 강복원.진주원예농협 조합장)는 지난 18일 경북구미농협 회의실에서 제2차 운영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국산농산물 취급확대 및 차세대 경제통합시스템 운영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상반기 실적 1조 2618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39억원을 달성, 3.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류별 사업실적을 보면 과일·채소의 경우, 물량부족에도 불구하고 단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4.3% 및 2.9% 각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화훼류는 단가 상승 속에 물량 부족현상으로 당초보다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가수의매매는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2,384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성장한 152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날 협의회는 향후 농산물 온라인 판매 확대 등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공판장 지원 및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며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복원 전국농협공판장운영협의회장은 “공판장은 농업인이 출하하는 농산물로 사업이 운영되는 만큼 농가소득 제고를 위해 노력해 나가자”면서 “농산물은 특성상 수급이 불안정하는 등 가격변동이 심한 사업이지만 100년 가는 농협을 위해 힘써 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