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 이종석 박사 신고 화훼원예학 발간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명예교수(현재)인 이종석 박사는 최근 신고 화훼원예학(新稿 花卉園藝學)을 발간했다.
이 책의 앞 부분(1편)에서는 화훼원예의 총론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고, 중간 부분(2편)에서는 난초와 선인장, 다육식물, 각종 1,2년 및 다년생 초화류, 구근화훼류 그리고 야자류를 비롯한 관엽식물들과 정원용 꽃나무류 들을 원색사진과 함께 각론적으로 알기쉽게 다루고 있다. 또한 마지막 부분(3편)은 실내,외 정원과 옥상정원, 잔디정원, 화단 그리고 화훼장식과 가공분야 등 응용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480여장의 원색 꽃사진이 수록되어 있고 500여 종류의 주요 식물들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대학의 전공교재이면서 일반인들의 참고서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한편 이 책의 특징은 각종 화훼 및 정원식물의 생리,생태는 물론 재배와 번식, 이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고도 상세하게 다룬 것이 특징이며 화훼원예학을 전공하는 사람은 물론 정원디자이너와 가드너(gardner) 들이 꼭 한번은 읽어보고 간직할 만한 참고 서적이다.
저자는 학부시절부터 원예와 조경을 전공하고 화훼 분야의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직시절에는 조경설계 실무를 담당하기도 했다. 저자는 한국원예학회장을 비롯하여 한국종자연구회장, 한국도시농업연구회장, 무궁화연구회 회장, 국립수목원 초빙연구원 등 다양한 경력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50여년의 길고 긴 세월을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강의와 연구 및 실무 경력을 통해서 묻어난 경험과 이론을 토대로 실용적이며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은 4x6배판, 고급 양장으로 400면이며 표지는 소프트커버로 만들어 있고 전문분야 출판사인 향문사(02-584-5671)에서 발간을 했으며 가격은 45,000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