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추천 품종 - 장미

꽃모양 우수하고 절화수명 긴 ‘아이스윙’

2017-03-06     원예산업신문

절화장미는 관상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화훼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절화수명이 길고 작업에 용이하며 꽃 색과 꽃 모양이 독특한 장미가 농가와 소비자 사이에서 많이 선호된다. 따뜻한 봄이 오고 결혼시즌으로 접어들면서 결혼식장에 가면 웨딩용 장미를 쉽게 볼 수 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에서는 순백의 웨딩드레스와 잘 어울리는 하얀색 스프레이 장미‘아이스윙(Ice Wing)’품종을 2012년에 육성했다.

‘아이스윙’ 품종은 백색의 절화용 스프레이 품종으로 절화수명과 수량성이 우수하고, 가시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며 정식 후 초기생육이 빠르고 절화수명이 10일 이상으로 길다. 또한 흰가루병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장미의 꽃잎 수가 평균 64.5장으로 많으며, 화폭 7.8cm, 화고 3.7cm 정도로 다른 스프레이 장미에 비해 꽃의 크기가 크다.

절화 수량은 평방미터당 연간 122개의 절화를 수확할 수 있으며 절화장은 68cm, 소화수는 평균 4개 이상으로 꽃 모양이 우수하고 균일한 절화 생산이 가능하다. 가시가 없고 삽목에 의한 번식이 용이하며, 초기 활착률이 좋고 재배가 용이하여 농가의 선호도가 높고, 하얀색이기에 여러 꽃 색의 다른 품종과 같이 어우러져 웨딩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 농업연구사 박기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