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뇌물이 아니라 마음의 상징

기관단체장들 화환 안보내고 안받기

2017-02-06     원예산업신문

잘못된 인식 형성에 앞장서
꽃다발 27.5%, 화환 20.2% 거래 감소

“축하 화환, 화분은 보내지 마세요”, “일체의 화환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마음만 감사히 받겠습니다”

부정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화훼업계가 몰락하고 있는 가운데 기관 단체장들이 화환을 주고 받지 않는 문화 형성에 앞장서고 있어 농업인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최근 K은행장이 ‘난(화환) 안 보내고 안 받기’ 문구를 안내데스크에 부착해 화훼농업인들에게 몰매를 맞았다. 이 같은 화환 수취 거부 및 반송 문제는 비단 K은행뿐만이 아니다. 여전히 지방정부나 교육기관 등에서도 인사 관련 축하 난이나 화분을 일절 받지 않고 돌려보내고 있다. 혹시나 모를 구설에 오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부에서는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인 점을 감안해 낭비적 요소가 있는 고가 축하선물을 받지 않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관 단체에서 화환 수취를 거부하고 반송함에 따라 일반 기업들과 국민들이 화훼 선물을  부정청탁금지법에 위반되는 사항이라고 인식할 우려가 있다.

사회 기관 단체장들이 부정청탁을 근절시킨다면서 앞장서 화훼소비를 근절시키고 있어 화훼산업의 몰락을 주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이유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법 시행 초기 스승의 날 제자가 스승에게 카네이션 한 송이를 선물하는 것도 부정청탁에 해당된다는 법 해석을 내놓음에 따라 국민적 혼란을 초래했다. 이후 청탁금지법 질의사례를 통해 학생 대표 등이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카네이션은 위반이 아니라고 발표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꽃 선물을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의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농식품 소비동향’ 자료에 따르면 화훼의 경우 소매 거래금액이(지난해 10~11월) 꽃다발 27.5%, 화환 20.2%, 분화류 35.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잘못 시행된 정책과 모호한 규제는 국민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기고 소비 심리 위축을 유발해 하나의 산업을 몰락시킬 수 있다.

화훼는 경조사용으로 80% 이상이 소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꽃을 주고 받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꽃 소비를 권장해 화훼산업의 위기를 해소해야 한다.

꽃은 부정부패의 상징이 아니라 축하나 애도를 표하는 마음의 상징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유권해석을 통해 직무관련자라 해도 승진ㆍ전보ㆍ경조사시 원활한 직무수행ㆍ사교ㆍ의례 목적으로 꽃 선물 5만원, 경조화환 10만원 이하의 가액 이내에서는 수수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따라서 사회 지도층들이 앞장서 화훼선물을 주고 받는 모습을 보여 부정청탁금지법에 문제되지 않음을 홍보해야 하며 농업인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화훼업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가액범위 내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정책에 의한 산업의 피해에 대해 정부 또한 책임지고 대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화훼농협 강성해 조합장은 “범국민적인 화훼 인식개선, 소비촉진 캠페인을 전개해 법 허용 범위 내에서 꽃을 주고받는 소비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며 “기관, 단체의 사무실 환경 정비를 위해 꽃을 공급하는 등 공공적 소비촉진을 위한 예산도 투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마트나 상점의 전체면적 중 일부에 유리온실을 마련하고 화훼판매장을 구축하는 것을 의무화 해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접점을 확대시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농협중앙회는 사무실 책상 위에 꽃 화분 1개씩을 놓는 ‘꽃 생활화 캠페인’을 확대하고, 농협판매장에도 화훼코너를 추가 또는 확장 설치하는 등 꽃 소비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안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