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배 수출 단지 창구 일원화

수출업체 과당경쟁 억제 및 한국배 홍보 강화

2013-12-16     원예산업신문

미국 배 수출단지 창구를 단일화 한다. 대미배수출협의회(회장 김종학 안성과수농협 조합장)는 지난 11일 수출협의회를 개최하고 미국 배 수출활성화 및 중국산 배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출단지 창구를 단일화 하기로 협의했다.
수출단지의 창구를 단일화하는 것은 지금까지 수출단지에서 배 수출업체와 직접 거래를 하게 되면서 업체들과의 과당 경쟁, 수출업체의 가격인하와 프로모션 요구 등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한 수출업체들에게 대금을 정산하지 못하는 일들도 빈번하게 발생했었다.
창구를 단일화 하게 되면 모든 수출물량은 대미배수출협의회를 통해서 수출업체에게 공급되고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별적으로 해외 현지시장에 진행한 판촉행사 대신 한국배 ‘K-PEAR'에 대한 프로모션을 하게 된다.
김종학 회장은 “중국산 배가 미국에 진출하면서 한국배 수출에 어려움이 많다”며 “중국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배 생산도 중요하지만 수출단지의 수출창구를 단일화해서 지자체별로 개별적으로 해오던 프로모션 대신 국가적 측면의 마케팅을 하고 K-PEAR로 통일된 박스로 수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출협의회는 13개 수출단지를 수출연합회로 구성한 뒤, 연합회에서 수출업체에게 수출물량을 집계하고 수출단지별로 물량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수출창구를 단일화한다는 계획이다.
/연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