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제2수출시장 개척 본격화

일본시장 포화상태 수출확대 한계

2013-08-02     원예산업신문

파프리카 제2 수출시장 개척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 파프리카 수출은 대부분 일본에 의존하고 있으나 최근 엔저현상과 한국정서에 대한 불신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6월까지 파프리카 일본수출량은 12,510톤으로 지난해 동기 10,767톤 대비 16.2% 증가했으나 수출금액은 오히려 2011년 5,116만불에서 4,971만불로 2.8% 감소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농식품 수출시장의 메카인 홍콩에서 한국산 파프리카 홍보를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이번 달 1일까지 7일간 대규모 판촉행사를 개최했다.
aT는 홍콩을 제2의 파프리카 수출시장으로 양성하기 위해 홍콩의 유명 대형마트(Wellcome Superm-arket) 15개 매장에서 홍콩 일반소비자 대상 시식행사 등 홍보마케팅 실시와 더불어 3톤 가량을 시범 수출했다. 이번 행사는 파프리카수출협의회, 파프리카수출선도조직(KOPA)과 함께 공동으로 개최됐다.
aT 농산수출팀 고혁성 차장은 “한국산 파프리카는 그동안 일본에만 집중적으로 수출돼 일본 수입파프리카 시장점유율 60%로 1위를 지켜오고 있으나 최근 일본의 경기침체와 엔화가치 하락으로 수출증가율이 미흡하고 우리 수출업체간 과다경쟁으로 신규시장 개척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고 차장은 “파프리카 제2 수출시장 양성은 파프리카 수출계의 오랜 숙원이기 때문에 이번 홍콩 시장진출은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홍콩을 시작으로 향후 대만,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권에서 점차 시장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