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체감 만족도 높이자 ‘新CS운동’
농협 마트사업본부, 유통사업장 현장토론
2013-07-22 원예산업신문
기존의 농협 CS(고객만족)가 직원의 입장에서 친절서비스로 운영됐다면, 새롭게 추진되는‘新CS운동’은 고객이 주인공이 되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쇼핑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고객참여 활동과 체험마케팅을 경험함으로써 고객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자는 실천운동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수도권 유통사업장 6개소 부사장과 CS담당팀장, CS강사 및 주부모니터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나눔사회공헌 상품전 개최 ▲판매금액 비례포인트 기부제도 도입 ▲100% 교환·환불 제도 시행 ▲농협하나로클럽 주부모니터의 확대운영 ▲고객제안 행사 상품전 개최 ▲고객체험마케팅 활성화 등의 다양한 의견이 新CS 운동의 실천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일부 사업장에서는 매월 기부데이를 정해 농협의 우수농산물을 어려운 시설 등에 기부하자는 의견 등이 공감을 얻었다.
이상욱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농협의 新CS운동은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것만으로도 사회적 책임과 알뜰 쇼핑을 동시에 만족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라며 “먼저 고객호칭 사용에서부터 고객의 가치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또 각종 상품과 할인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서 고객이 재정적 이익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연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