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신보 (신)보증심사스템 가동

기술·가치·성장성 사업평가 반영

2013-05-27     원예산업신문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종일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지난달 30일 농협중앙회 중회의실에서 지난해 4월부터 약 1년 동안 개발 및 안정화 시범운영을 끝마친 (신)보증심사시스템 가동식 행사를 개최하고 5월1일 본 가동을 실시했다.
농신보의 (신)보증심사시스템은 1972년 설립이후 40여년간 보증 지원을 통해 축적된 정보에 최신 심사기법과 신용보증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선진화된 보증결정 시스템으로서, 보증대상자 및 금액별로 세분화된 신용 평가모형과 다양한 사업성 평가모형으로 이루어진 농림수산업자에 특화된 보증심사시스템이다.
(신)보증심사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재무평가에 취약한 농어업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기술·가치·성장성을 중점으로 하는 사업성 평가를 반영하였으며, 농어업에 새로이 진입하는 귀농 및 창업 농림수산업자에 적합한 신용 평가모형 도입을 통해 농어업의 신성장 동력을 지원할 수 있게 새롭게 개발되었다.
금융기관(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농산물유통공사 등)에 위탁하여 취급하고 있는 소액 보증심사에 대하여는 자동심사 기능 확대와 업무 편의성 증대를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보증결정이 가능하며, 인터넷 상담 신설, 보증서류의 간소화, 자동 기한연장 제도의 마련 등 농림수산업자의 보증 편익 증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