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융합 기술개발 공동 노력
농식품부, 국방부, 지경부 MOU 체결
농식품분야 IT 융합관련 기술개발에 지식경제부가 시범사업 등을 통해 IT 기술제품을 구매하거나 보급하게 된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 국방부(장관 김관진)는 지난 17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3개 부처 장관과 R&D 평가ㆍ연구기관장 및 IT융합 관련 기업 대표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처간 IT융합 협력 MOU 체결식 및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IT융합 R&D 및 시범사업은 수요가 많고, 파급효과가 큰 농식품부와 국방부부터 우선추진, 추후 모든 부처로 확대된다.
이번 3개 부처간 IT융합 협력 MOU 체결은 부처간 협력을 통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IT융합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IT융합 기술 보유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개발된 융합 제품의 원활한 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IT융합 수요부처인 국방부, 농식품부가 국방 및 농식품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IT융합관련 기술개발 또는 이미 개발된 제품의 실제 환경에서의 검증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를 요구할 경우, IT융합 주무부처인 지경부는 보유한 예산을 활용해 수요부처의 제안과제에 대해 우선적으로 기술개발 또는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국방부 및 농식품부는 기술개발 또는 시범사업이 완료된 과제를 직접 구매ㆍ보급하거나, 국방 및 농식품 분야에서 보급ㆍ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원활한 시장창출이 이루어질 있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지식경제부는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국방부 및 농식품부 수요 과제에 각각 연간 최대 150억원 규모의 IT융합 관련 예산을 별도로 배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 과제는 매년 하반기 3개 부처 실무자 및 관련 R&D 연구ㆍ평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작업반을 구성ㆍ운영하여 구체화하고, 국장급 'IT융합 협력 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사업을 통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IT융합 기술개발 촉진 및 융합 제품의 원활한 시장 창출뿐만 아니라, 국방 전투력 향상 및 국방 IT 융합제품의 수출 증대에 기여하고, 농수산 생산ㆍ관리 효율성 제고를 통해 FTA 확대로 피해가 우려되는 우리 농가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 직후, 지식경제부 홍석우 장관 주재하에 국방부, 농식품부 및 지경부 담당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IT융합 연구기관ㆍ업계 간담회에서는 현 정부의 IT융합 정책을 평가하고, IT융합 확산을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