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산지유통센터 2010년 여수시 최초로 GAP인증 획득
고품질 농산물 수확 판매 농가소득 증대 기여
여수원예농협(조합장 김태곤)은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직접 수탁 판매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소비자에는 믿을 수 있는 양질의 농산물을 적정가격에 공급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실익을 제공하는 한편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매년 150 억원의 농산물을 취급하고 있는 여수원협 공판장은 여수시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생산자단체로서 신선도가 떨어지기 쉬운 농산물의 신속한 경매와 경매 과정에서 조합원의 이익 보호 및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른 조합원 지원정책으로 생산단계부터 영농자금지원, 농산물 표준 규격화 촉진으로 상품성 제고, 판매 선급금지원(출하 가능액 분석 및 무이자 선도금 지원) 상장경매 실시로 공정거래정착, 수탁판매로 조합원 소득 증대 및 신속한 대금정산으로 편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는 품질과 신용을 바탕으로 한 공정한 거래로 농산물 소비유통정보를 제공해 신뢰감을 더욱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여수원협은 조합원들에게 실익이 되는 각종 교육지원 사업을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여수원협은 농약판매대금 지원 일환으로 조합자체자금 15%지원 (농약품목별 취급 장려금(5~23%)차감금액에 한해 조합 보조금 15%를 지원해 주고 있다.
또한 지자체협력사업 일환으로 친환경 농자재 및 유기질비료, 혼합 유박 등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작목별 영농전문기술 교육 연간 3회 실시, 전문교육기관 위탁(안성, 창녕)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조합원 컴퓨터 교육실시를 비롯한 특색 사업 발굴 실천으로 조합원 특기 하나 갖기, 여성조합원 조합사업 참여확대를 유도하고 기업체와 1사1촌 자매결연 추진과 새 농촌 새 농협 실천 및 과제 발굴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상도 지도과장은 "토양진단은 최근 친환경 농업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폭하고 있는 시대적인 요구에 발맞추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토양진단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며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통해 영농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수원협의 산지유통센터(APC)는 국·도·시비 9억9천4백만원과 원협 자체 부담금 9억3천2백만원이 투입돼 지난 2010년 3월초 준공됐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의 생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재배포장 및 농업용수 등의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 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또는 유해물질 등의 위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농산물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됐다.
여수원협은 산지유통센터가 농산물우수관리시설에 대해 종합 심사한 결과 신청서의 구비서류 내용과 조직 및 인력, 업무규정, 기타 사항 등이 관련 심사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인정돼 지난 2010년 국립농수산물 품질관리원 전남지원으로부터 여수시 관내 최초로 GAP인증 (농산물우수관리시설 지정)을 받았다.
한편 여수원협 유통센터 관계자는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는 가운데 여수에서 최초로 여수원협이 농산물우수관리(GAP) 시설로 지정돼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이러한 결실이 농가의 수익 증대로 이어져 생산 농가의 경쟁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 미니인터뷰 / 김태곤 조합장
조합원 실익되는 교육지원사업 펼쳐
기업체와 1사1촌 자매결연 적극 추진
“앞으로 조합원들이 출하한 농산물을 품목별로 등급을 매겨 담당경매사를 통한 공선출하조직 경매체제로 전환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태곤 조합장은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조합원들의 인식전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현재 조합원들이 직거래를 통해 좀 더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해 산지유통센터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도시지역 공판장이나 대형 유통센터로 출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무 농약 친환경 옥수수를 72농가에서 18.5ha에서 생산해 하나로 마트에 공급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여수지역 대표 특산물인 돌산 갓, 토마토, 오이 등의 6가지 품목 2,500여 톤이 지난해 유통되었다. 김 조합장은 산지유통센터가 지난 2010년 8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전남지원으로부터 농산물우수관리시설로 지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여수원예농협농산물 유통센터에서 신청한 농산물우수관리시설에 대해 종합심사 한 결과 신청서의 구비서류 내용과, 조직 및 인력, 업무규정, 기타 사항 등이 농산물우수관리시설 지정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인정되어 우수농수산물관리시설로 지정을 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조합장에 취임한 김 조합장은 조합원 환원사업에 최우선적인 역점을 두고 사업을 운영해 왔다. 김 조합장이 그 동안 조합원들에게 제공한 환원사업을 살펴보면 시설하우스 객토사업, 병해충 공동방제사업, 시설하우스 에너지절감방열기지원, 흙 살리기 일환으로 유기질 비료지원확대, 녹비작물 공급 등과 조합원 한마음대회개최 대신 영농자재 지원 및 우수조합원 해외 선진지 견학 등에 총 1억5천만원의 예산을 매년 지원하는 등 조합원 원사업에 총력을 기울여나가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다.
한편 김 조합장은 "산지유통센터가 GAP우수농산물관리시설지정을 받음에 따라 향후 시와 절충해 여수시 관내 17개 학교 및 유치원 15개 등에 농가들로부터 계약재배를 통한 우수 친환경농산물을 계통출하에 의한 전량수매 공급 하고 나머지는 하나로마트 체인을 통해 적극 공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승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