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밥상약속' 사진 공모전 개최

농협 식사랑농사랑운동 일환

2011-12-19     원예산업신문

농협은 내년 2월 10일까지 ‘우리집 밥상약속’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각 가정에서 저마다 준수해야 할‘밥상에서의 약속’및 가정식과 관련된 가족사진(또는 그림)이다.
지난 9월 농협의 야심차게 선포한 ‘食사랑農사랑운동’추진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본 공모전은 맞벌이가정의 증가 및 편의주의 식생활 선호 등으로 인해 소홀해진 건강한 가정식을 활성화시키고자 기획됐다.
근래 우리 사회에서는 정성스레 만든 가정식을 온 가족이 함께 먹는 일이 드물어지면서 이에 따라 가족간 대화가 줄어들어 가정의 화목 또한 예전 같지 않게 되었다. 또한 음식을 편리하게 사먹는 일이 많아짐과 비례하여 각종 성인병이 유행하는 등 국민건강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저마다의 가정에서 온 식구가 함께 ‘건강한 상차림, 같이 먹는 즐거움’을 주제로 한 ‘밥상에서의 약속’을 정하고 지킴으로써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증진시킨다는 것이 본 공모전의 취지라고 농협의 食사랑農사랑운동 관계자는 밝혔다.
옛부터 한자문화권 중에서도 우리 민족만이‘가족’이란 말보다‘식구(食口)’란 단어를 즐겨 사용해왔는데, 이는 가족을 가족으로서 잇는 단단한 끈이 바로 ‘함께 먹는 밥’이라는 점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 가족에게 있어서 중요한 ‘함께 먹는 밥’이 본 공모전의 성공을 통하여 다시금 그 역할을 발휘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