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올해는 민원서비스 품질다지기 원년”선포

2006-04-25     원예산업신문
농림부는 올해를 ‘민원서비스 품질다지기 원년’으로 삼아, 부내에 확산되고 있는 고객감동의 서비스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이에 따라 농림부는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전화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전국 단일번호 1577-1020번(스피드 그린콜)을 도입, 지난 17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민원 대표전화 1577-1020번은 첫째도(1) 고객 불만족 제로(0), 둘째도(2) 고객 불만족 제로(0)를 추구하는 농림부의 민원서비스 자세를 담고 있으며, 민원 대표전화의 통화중 대기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들의 전화상담 접근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대표전화 회선도 8회선으로 증설하여 운영된다.농림부는 ‘스피드 그린콜’을 통한 신속한 전화상담 체제 외에도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함께 직원들의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서면으로 접수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사전에 처리담당자, 처리기한 등을 민원인에게 안내하는 Happy-Call 운영, 홈페이지에 접수되는 인터넷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후 5단계 처리경로(접수→실과분배→담당자지정→처리중→처리완료) 안내, 외부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해 분기별로 민원만족도 조사와 직원들의 전화친절도 조사를 통해 미흡한 분야를 파악·개선해 나가는 한편, 조사결과는 팀·과장의 성과평가시 반영, 이외에도 인터넷 이용 증가에 따른 정책정보 제공과 문의가 빈번한 질의에 대한 사전정보 제공을 위해 홈페이지 FAQ 일제정비, 민원담당 직원 Workshop을 통한 직원의 서비스마인드 향상 등을 통해 민원서비스 품질을 높여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