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5.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심기 끝난 고추 지주대 단단히 고정
인삼 생리장해 우려 포장 부토덮어 수분 보존

△노지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20㎝ 이상 지주 사용, 유인은 2~3분지 정도에서 시작하여 자람에 따라 2~3회 더 작업한다.
고추 착과 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 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비료를 웃거름하고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 피복한다.
터널재배 고추는 줄기가 상부 터널에 닿을 때 비닐을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고추 신초가 올라올 수 있도록 한다.

△마늘 주아재배 = 주아는 인편과 달리 바이러스 감염 밀도가 낮고, 한해 재배로 대량의 통마늘을 수확하여 그다음 해엔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마늘종을 뽑지 않고 키우면 끝부분에 작은 마늘 주아가  50~100여개 달림 → 가을에 심어 다음해 50원짜리만 한 둥근 통마늘을 수확 → 통마늘을 다시 심어 키우면 일반 구 마늘 수확가능하다.
통마늘을 얻는데 일 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지만 해마다 주아재배를 이어서 하게 되면 첫해를 제외하고 해마다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구마늘 수확 직전 또는 동시에 마늘종과 함께 주아를 채취하여 양파망 등에 넣어 파종기까지 통풍이 잘되게 관리해 준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 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는 수세 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 발생 유인한다. 상처 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 증진을 위한 관리하고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 위한 살균제 살포한다.
포도는 우박피해 송이는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생원이 되므로 신속히 제거한다. 잎, 가지 등의 손상 정도에 따른 착과량 조절로 수세 유지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 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우박 피해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복숭아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화훼 = 거베라 수확시기는 홑꽃·반겹꽃은 통상화의 수술이 2∼3줄 보일 때, 겹꽃은 꽃잎이 충분히 전개되었을 때이다.
수확방법은 가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꽃대를 비틀어 잡아당기듯이 꽃대의 밑둥까지 완전히 따서 관부 질병 발생을 예방한다.
유의사항은 고온기 수확은 절화 수명이 저하되므로 하루 중 온도 낮은 새벽에 채화하고 정식 후 첫 번째, 두 번째 꽃대는 제거하고 세 번째부터 수확한다.
너무 어린 꽃을 수확하면 물올림이 나빠져 시들어버리기 때문에 4/5 정도 개화된 것이 좋다.

△인삼 = 인삼포 생리(염류)장해 경감을 위한 물주기 요령은 생리장해가 우려되는 포장이나 씨앗의 결실 불량이 우려되는 포장에서는 부초(짚이엉)를 덮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물주기를 해준다.
인삼은 생육시기나 생육상태, 지역별로 병의 종류와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병해충 방제에 철저를 기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5. 23. ~ 5. 29.)[기상청 발표(‘22. 5. 19.,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3~20℃, 낮 기온은 21~32℃로 어제(18일, 아침 최저기온 12~21℃, 낮 최고기온 22~31℃)와 비슷하겠음.
(하늘상태) 24일에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25~29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5. 23. ~ 5. 2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1호]
(벼농사) [적기 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벼 무논점파 및 드론 직파] 도복에 강한 지역 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물관리, 제초관리 철저
(밭작물) [고구마] 두둑 만들기 및 비닐 멀칭, 적기 정식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우박피해 관리,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고랭지배추] 육묘 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예방 [마늘·양파] 수확시기, 수확 시 주의사항, 도복과 수량성 관계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열매솎기] 사과·배·복숭아 열매 솎는 시기 및 방법 [엽과비] 과종별 대과 및 중·소과 생산을 위한 엽과비 확인
(특작) [인삼] 염류장해 경감 위한 물주기, 생육 시기별 병해충 방제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