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5.1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우박피해시 수세안정 고려 과실 적당히
인삼 점무늬병 대비 포장내 통풍관리 유의

△노지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20㎝ 이상 지주 사용, 유인은 2~3분지 정도에서 시작하여 자람에 따라 2~3회 더 작업한다.
고추 착과 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 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비료를 웃거름하고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 피복한다.

△배추·무 = 고랭지배추 육묘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무 웃거름은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 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과실이 열과 된 경우 살균제를 1회 추가 살포하여 2차 피해 예방한다.
배는 수세 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 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 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 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 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과 과일 사이의 거리가 대체로 한 뼘(약 20cm) 정도 되도록 실시한다.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한다.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 기준 실시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복숭아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화훼 = 카네이션 겨울 난지 절화 재배 작형은 난지에서 주로 이용되는 1년 1작의 절화 재배로서 여름철 고온기를 어린 식물 상태로 넘겨서 가을 이후 서늘한 때부터 이듬해 초여름까지 절화하는 작형이다.
재배관리는 삽목은 5∼6월 정식, 발근 촉진제를 묻혀서 모래 또는 펄라이트 40%+피트모스 60% 등의 용토에 2×4㎝ 간격 1.5∼2㎝ 깊이로 삽목한다.
정식은 하우스 베드에서 육묘한 것은 정식 1주일 전에 단근하여 새 뿌리를 내서 정식한다.

△인삼 = 점무늬병 방제는 5월 이후 줄기, 잎, 열매에서 발병하며 발생 경감을 위해서는 빗물이 두둑 위로 직접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포장 내 통풍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잿빛곰팡이병 방제는 인삼의 뿌리, 뇌두, 줄기, 잎, 열매 등 모든 부위를 가해하며 피해가 매우 크며 고온과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고온장해로 잎이 괴사되지 않도록 포장과 차광망을 관리해야 한다.
시설관리는 봄철 돌풍으로 인해 해가림시설이 파손되거나 식물체의 도복 및 손상으로 받은 인삼포는 2차 피해 경감을 위해 신속하게 복구하여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5. 16. ~ 5. 22.)[기상청 발표(‘22. 5. 1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18℃, 낮 기온은 19~29℃로 어제(11일, 아침 최저기온 12~17℃, 낮 최고기온 21~27℃)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상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5. 16. ~ 5.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0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 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이앙, 무논점파, 드론직파 재배, 거름주기 및 잡초 방제
(밭작물)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 파종 [들깨] 종자 직파 및 육묘 후 이식 재배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우박피해 관리,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고온 영향,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기술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열매솎기] 사과·배·복숭아 열매 솎는 시기 및 방법 [엽과비] 과종별 대과 및 중·소과 생산을 위한 엽과비 확인
(특작) [인삼] 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 방제 철저, 돌풍 피해 시설 보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