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목소리 외면하지 말라
농업계 목소리 외면하지 말라
  • 권성환
  • 승인 2022.04.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급 FTA라 불리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지난 15일 서면 의결되면서 농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농업계와 충분한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고, 기존 11개 회원국 대부분은 농축산물 수출 강국으로 회원국 간 관세 철폐율이 96.1%에 달할 정도로 개방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타국의 사례를 보면 일본은 호주에 무관세 할당량 8,400톤을 제공 하는 등 초민감품목을 일부 개방했다. 대만은 일본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허용했다. 두 사례만 봐도 뒤늦게 가입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그 이상의 개방을 요구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한국농촌경제원에 따르면, 농업분야 경제적 타당성 검토에서 15년간 연평균 853억~4,400억 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이는 농업 강대국인 중국 가입을 고려하지 않은 액수로 합류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앞서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2월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개최된 ‘선택 2022! 대선 후보 농정 비전 발표회’에 참석해 “농업은 명실상부한 미래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문재인 정부의 농업 홀대는 5년 만에 정권이 바뀌는 결과를 초래했다. 

지난 대선에서 알 수 있듯 농업 홀대의 끝은 정권 교체라는 심판이란 걸 명심하고, 다가올 새 정부는 농업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CPTPP 가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