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4.1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퇴비·석회 밭 경운하기 2~3주전 살포
인삼, 해가림내 통풍 증대시켜 고온장해 예방

△마늘·양파 = 구비대기 물주기 생육기인 4~5월에 토양이 건조하면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을 뿌리에서 흡수할 수 없다.
구비대가 시작되는 시기 전후에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7∼10일 간격으로 30∼40mm 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해주거나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토양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육과 구가 비대하는데 장해를 초래한다.
습해 피해는 배수가 잘되지 않는 토양에서 많이 발생하나 물을 주는 방법의 잘못으로도 자주 발생한다.
물을 줄 때는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으로 이랑 위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관수장치를 하면 물주는 것뿐 아니라 물비료로 웃거름도 겸하여 줄 수 있으므로 노동력도 절감 가능하다.

△노지고추 = 시비량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상승시켜주면 아주 심을 때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한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깊게 심으면 지하부 줄기부위에서 새 뿌리가 나와 활착이 늦어지며 얕게 심으면 땅 표면에 뿌리가 모여 건조 피해 발생한다.
같은 면적에 같은 주수의 고추를 심을 때, 이랑 사이를 넓게 하고 포기 사이를 좁게 하는 것이 통풍이나 수확과 농약살포 등 작업 관리상 유리하다.

△저온·늦서리 피해 예방 = 피해 양상 사과는 잎보다는 꽃이나 어린 과실이 피해를 받기 쉽고 꽃이 피고 있는 중에는 배주(밑씨)가 저온에 약하여 초기 단계에 피해를 받으면 꽃잎이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암·수술 발육이 매우 나쁘고 갈변된다.
배는 개화기 전후에 피해를 심하게 받으면 꽃잎은 죽지 않더라도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변하며 수분과 수정이 되지 않아 결실이 되지 않는다.
포도는 잎의 가장자리부터 변색되면서 안쪽으로 말리고 심할 경우 신초가 굽어지면서 고사한다.

△단감 동해피해 경감기술 = 동해피해 발생시 추후 발달단계를 보면서 단계적 접근 실시한다.
마무리 전정은 최대한 발아 및 신초생장이 확인된 후 실시한다. 피해받은 나무는 자람가지를 활용하여 수관형성한다.
꽃눈 동사로 결실되지 않는 나무는 질소질 비료 시비량을 30~50% 감량하고 수세가 약한 나무는 엽면시비한다.
원줄기, 열매가지 등 피해가 큰 나무는 결실량을 알맞게 조절하여 수세를 회복한다.

△화훼 = 칼라 노지재배는 4월에 정식하고 7∼8월에 출하하는 작형이다.
구근의 준비는 저장에서 꺼낸 것은 병든 구근을 선별하고 조금 병든 것은 화부만 제거하고 이용할 수 있으나 이병률이 빠르고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제거한다.
건전한 구도 벤레이트 200배액에 침지하여 사용하고 개화 수 증가를 위하여 GA₃500ppm 10분이나 25∼30ppm 30초 침지하여 정식하면 도움이 된다.

△인삼 = 해가림 설치는 본 밭 해가림은 지형별로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해야 하며,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개량 울타리 설치는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를 예방하여 점무늬병(줄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가림내 통풍을 증대시켜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태풍시 강풍 차단을 통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4. 18. ~ 4. 24.)[기상청 발표(‘22. 4. 1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3~14℃로 어제(13일, 아침 최저기온 9~18℃)보다 조금 낮겠고, 낮 최고기온 16~26℃로 어제(낮 최고기온 9~22℃)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1일 오후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4. 18. ~ 4. 2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6호]
(벼농사) [볍씨 고르기 및 소독] 소금물 가리기, 볍씨 소독, 볍씨 발아기 사용요령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붉은곰팡이병 발생 조건 및 방재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봄 조기재배 저온피해 사후관리) [풋옥수수] 중간산지 노지재배 파종 및 이식, 재식 밀도별 입모 수 준수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기술 [노지고추] 정식 포장 준비, 정식 전 묘 관리, 아주심는 시기 및 방법
(과수) [저온·늦서리] 발생 및 상습지 조건, 송풍법, 살수법, 사전·사후 대책 [인공수분]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단감] 질소비료 시비량 감량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