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4.1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분·수정 우려될 경우 인공수분 통한 관리 필요
인삼, 해가림 내 통풍 증대시켜 고온장해 예방

△마늘·양파 = 노균병 발생에 미치는 환경조건은 병원균의 밀도와 습도 및 온도이다.
병원균은 식물체 표면에 습도 95% 이상이고 물방울 맺힘이 2시간 이상 유지될 때 기공(숨구멍)을 통해서 침입한다.
평균기온 15℃일 때 많이 발생하고 균 침입 적온은 10∼13℃, 침입 가능 온도 4∼25℃이다.
질소질 과용에 의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 발병이 심하며 전년 발병지에서 계속 발병한다.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이른 아침 이슬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회색 또는 보라색의 줄무늬 병반에 보드라운 털 같은 병원균의 균사체가 관찰된다.
노균병은 생육단계, 피해증상에 따라 1차 피해와 2차 피해로 나뉜다.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경에 적용약제 살포한다.

△노지고추 = 육묘후기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토양관리는 검사를 하여 석회와 유기물은 심기 2~3주 전에 뿌린 후 갈아주고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린다.
아주심기는 육묘상에 심어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는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 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저온·늦서리 피해 예방 = 저온․늦서리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는다.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 이상기상에 따른 수분․수정이 우려될 경우 인공수분을 통해 적극적인 결실관리 필요하다.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각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을 때(건조, 바람 등)에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주두에 이슬이 사라진 후부터 오후 늦게까지 실시한다.

△화훼 = 선인장 아주심기는 접목 후 일정한 온도에 7∼8일간 보관시킨 후 정식한다.
토양에 직접 정식할 때 무리하게 꽂지 말고 뾰족한 대나무나 막대기를 이용하여 구멍을 뚫고 그 후에 꽂아 절단부위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정식 후 상처를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 1∼2일 지난 후 관수를 한다.
재배상은 벤치 형태와 토양베드 형태가 있다.
선인장은 과습에 약하기 때문에 용토는 물 빠짐이 좋으면서도 어느 정도 보수력이 있고 통기성이 있으며 깨끗한 것으로 선인장 재배에는 굵은 모래가 주재료로 이용된다.
아주심기 거리는 상품의 규격, 재배상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질 수 있다.

△인삼 = 본밭 해가림은 지형별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 선정하여 설치,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개량 울타리 설치는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를 예방하여 점무늬병(줄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가림 내 통풍을 증대시켜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태풍 시 강풍 차단을 통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4. 11. ~ 4. 17.)[기상청 발표(‘22. 4. 7., 6:00)]
(기온) 아침 기온은 4~17℃, 낮 기온은 15~27℃로 어제(6일, 아침 최저기온 4~12℃, 낮 최고기온 15~24℃)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1일과 13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4. 11. ~ 4. 1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5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고르기, 소독 및 싹 틔우기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붉은곰팡이병 발생 조건 및 방제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싹튼 후 물주기, 온도관리, 병해방제 및 추비시용 [땅콩] 종자 준비 및 지역별 적기파종
(채소) [시설하우스] 봄철 강풍 및 황사 대비 관리 [마늘·양파] 노균병·잎마름병 발병환경, 피해증상, 방제기술 [노지고추] 정식 전 묘 순화, 아주심기, 멀칭, 좋은 묘 조건
(과수) [저온·늦서리] 발생 및 상습지 조건, 송풍법, 살수법, 사전·사후 대책 [인공수분]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