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3.2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고온·저온 발생때 요소 0.2~0.3% 엽면시비
팔레놉시스 지속적 시비 4~5월 효과 가장 커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예방은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황사 대비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은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 투과율은 평상시 대비 7.6% 감소한다.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한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최소화하고 황사로 인해 일조가 부족한 경우는 인공조명을 이용해 광 보충을 한다.
발생 후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한다.
비닐하우스는 수용성세제 0.5% 희석 분무, 맑은 물로 2차 세척(유리온실) 옥살산(oxalic acid) 4% 용액을 유리 바깥면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뿌려주고 30분 뒤에 물로 세척한다.

△고추 =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과실이 달리는 마디 부위가 상승하고 꽃수가 감소하며 꽃의 소질이 떨어지므로 육묘기간 중 햇빛을 충분하게 받도록 해 주어야 한다.
육묘 후기에 절간이 지나치게 길면 광량부족 및 고온관리 등이 원인이므로 낮 동안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고추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한다.
제1분지의 첫 꽃이 개화하기 전후가 정식에 알맞을 때이고 초세가 약한 품종은 다소 어린묘를 정식하고 강한 품종은 다소 늦게 정식한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포도는 품종과 대목이 확실한 것, 가지가 굵고 마디사이가 짧으며 충실하고 웃자라지 않은 것, 뿌리가 많고 곧게 뻗은 것, 굵은 뿌리와 잔뿌리가 적당히 섞였으며 2단 또는 3단 뿌리가 아니고 최하부에서 뿌리가 발생한 것이다.
건조되지 않고 병해충의 피해가 없는 것, 접목묘는 접목부가 잘 접착하여 이상이 없는 것이다.
복숭아는 동해 피해에 강한 품종, 즉 기상환경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고 뿌리혹병 등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고 잔뿌리가 많이 살아있는 묘목이 좋으며 꽃가루가 없는 품종은 반드시 수분수 품종 식재한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점검한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과수나무 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화훼 = 팔레놉시스(호접란) 재배관리는 화분의 밑에서부터 물이 흘러내릴 때까지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시비는 4~9월 지속적으로 시비하지만 4~5월 효과가 가장 좋다.
온도·습도는 팔레놉시스 생육은 온도와 습도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광 조건은 저광도에서는 잎 면적이 작고 도장하면서 얇고 진한 녹색이 되며 고광도에서는 잎 색이 연해진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재식밀도는 칸(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 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식재방법은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어 준다.
부초재배는 옮겨심기가 끝나면 부초를 덮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끈 등으로 묶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3. 21. ~ 3. 27.)[기상청 발표(‘22. 3. 17., 6:00)]
(기온) 아침 기온은 -3~8℃, 낮 기온은 7~19℃로 어제(16일, 아침 최저기온 1~9℃, 낮 최고기온 13~23℃)보다 낮겠음.
(강수) 21일~22일은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3. 21. ~ 3.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벼 재배] 조기벼 재배용 볍씨 고르기, 소독 및 싹 틔우기
(밭작물) [감자] 싹틔움상 관리,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옥수수] 조기재배, 반촉성재배 적기실시 [콩·팥종자] 콩·팥 정부보급종 품종특성 확인 후 희망품종 및 물량신청
(채소) [시설하우스] 봄철 강풍 및 황사 대비 관리 [시설수박] 수정관리, 당도증진, 웃거름주기 [고추] 육묘후기 햇빛관리, 환기관리, 좋은 고추묘 조건
(과수)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피해 대비 방상팬, 관수시설 점검 [인공수분]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