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3.0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 주간 25℃ 내외, 야간 5~6℃ 관리
인삼, 3~5일전 서늘한 곳서 순화한 뒤 파종

△고추 = 육묘 중기는 본잎이 2~3매 정도 나와 묘가 왕성하게 발육하는 단계로 균형적인 생육을 하도록 하기 위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일어나도록 관리해야 한다.
저온기에는 물을 조금씩 자주 주는 것보다 한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주어야 온상 내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딸기 = 과실수확은 주간온도는 25℃ 내외, 야간온도는 5~6℃ 정도로 관리한다. 낮 동안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환기에 주의한다.
2월 이후 온도가 높아지면 신맛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영양관리와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주요 병해충은 흰가루병 15∼28℃에서 많이 발생하고 32°C 이상의 고온에서는 발생 억제, 흰가루 포자형성된다. 응애 잎이 누렇게 변하여 말라죽게 되고 생육을 억제한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사과는 품종이 정확하여야 하고 대목은 자근으로 잔뿌리가 많고 심을 토양에 알맞아야 한다.
병해충(바이러스)이 없어야 하고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붙어 있어야 한다.
재식 후 토양이 안정된 상태에서 대목을 15~20cm 정도 노출 시킬 수 있어야 하고 접목부위 위쪽 10cm 위치의 줄기 직경이 11mm 이상이면 적합하다. 접목부위에서 40cm 웟부분 부터 길이 30~60cm 측지가 10개 이상 발생된 묘목이면 좋다.
측지는 분지 각도가 넓고 세력이 너무 강하지 않으며 공간적으로 골고루 위치하면 좋다.
배는 영년생 작물로서 품종이 정확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정확한 품종을 선택한다.
뿌리의 절단면이 적고 발달이 좋고 생기가 있으며 나무껍질은 윤기가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뿌리가 많이 상하지 않게 잘 굴취한 묘목을 선택하여 포장이나 수송 시 잎눈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잘 붙어 있는 묘목, 웃자란 묘목은 재식 후 가지 발생이 적고 겨울철 동해나 건조에 약하여 고사하는 일이 많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점검한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과수나무 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화훼 = 선인장 재배관리는 3~5월 선인장의 생장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토양 수분 및 물관리는 토양의 표면이 젖어있다고 재배상의 바닥까지 물이 흡수된 것이 아니므로 재배상을 파 보아 충분히 젖을 정도로 물을 주어야 한다.

△인삼 = 봄파종은 전년 가을동안 파종을 못한 농가에서는 보관해둔 종자 중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하여 봄철에 종자를 파종해준다.
저온에서 보관한 종자는 파종하기 3~5일 전에 반드시 서늘한 곳(2~4℃)에서 순화한 뒤 파종한다.
말린 후 저온저장 한 종자는 파종 전에 흐르는 물에 하루 정도 담근 뒤 파종하면 종자가 수분을 흡수하기 쉬워진다.
부초재배는 씨를 뿌리고 흙을 덮은 후 볏짚으로 부초를 하면 삼포 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어 출아율이 향상된다.
모래참흙(사양토)이나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포장, 염류농도가 높은 포장일수록 부초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과습 우려가 있는 포장이나 두둑이 낮은 포장은 부초를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3. 7. ~ 3. 13.)[기상청 발표(‘22. 3. 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8℃, 낮 기온은 5~18℃로 어제(2일, 아침 최저기온 –6~3℃, 낮 최고기온 6~14℃)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 상태)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3. 7. ~ 3. 1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0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별 생태와 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건전 볍씨준비 [농기계 및 농자재, 포장 점검] 농기계 청소 및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토양 검정 등 포장 점검
(밭작물) [봄감자]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맥류] 습해 등 생육부진 포장 요소 엽면시비 [콩·팥 종자] 콩·팥 정부보급종 품종특성 확인 후 희망품종 및 물량 신청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싹 꺼내기, 노균병, 흑색썩음균핵병 방제 [고추] 육묘상 중기 관리, 물주는 방법, 모잘록병 예방, 저온 피해 엽면시비
 (과수) [묘목선택]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단감 좋은 묘목 선택요령 [묘목심기]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심은 후 관리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 피해 대비 방상휀, 관수 시설점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