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2.1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원환경정비, 낙엽·잡초 등 제거해 병해충 낮춰야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토양수분 관리 철저히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시설 내에서는 습도가 높아져 역병, 흰가루병, 노균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를 통해 적정 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한다.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 장비를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제거하여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 주고 작업 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고, 사질토 4일 간격 20mm, 양토 7일 간격 30mm, 점질토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화훼 = 장미온도는 절화의 수량과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온실재배에서는 야간 15~18℃, 주간 24~27℃로 관리한다.
습도관리 온실재배는 겨울철 환기불량으로 인한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등이 발병되지 않도록 습도관리한다.
광관리는 흐린 날이나 비, 눈으로 일조시간이 부족할 때는 수은등이나 나트륨등으로 보광해 주면 품질향상, 수량 증대 효과가 있다. 병해관리는 적정 온·습도 관리로 병해를 예방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준다.
복토를 하면 보온과 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2. 13. ~ 12. 19.)[기상청 발표(‘21. 12. 9., 6:00)]
(기온) 15일~16일 아침 기온은 -1~7℃, 낮 기온은 5~14℃로 어제(8일, 아침 최저기온 0~8℃, 낮 최고기온 7~15℃)와 비슷하겠음. 13일~14일, 17일~19일 아침 기온은 -8~5℃, 낮 기온은 1~10℃로 어제보다 낮겠음.
(강수)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2. 13. ~ 12.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0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 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씨감자 신청 및 사전 준비, 기본 신청 기간: 11.23.∼12.31.
(채소) [시설채소] 채소류 한계온도를 참고하여 적온 관리, 병해충 방제, 시설점검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 관리] 밑거름 시비, 과원 보온대책, 겨울 전정 늦추기 등 동해 예방 대비 [과원 정비] 낙엽·잡초 등 병해충의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빼기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