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1.2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폭설대비 하우스동 사이 1.5m 이상 확보
인삼, 표준규격 자재사용 및 해가림 설치 필수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11월 중∼12월 중)에 비닐을 덮어야 하며, PE 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잘 고정시키고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한다.
적기보다 일찍 심은 한지형 마늘은 겨울철 온도가 높으면 자람을 계속하는데 갑자기 추워질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 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한다.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 또는 12월 상), 고정핀 2~3m 간격 고정시킨다.
양파 생육 초기 병해충 방제는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 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잎이 마르거나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제4종 복합비료 또는 요소 0.2%(물20L에 40g)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 장비를 준비하고 하우스 적설 방지와 쌓인 눈을 신속하게 치울 수 있도록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 철저히 한다.

△과원 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 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 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화훼 = 장미 생리장해 블라인드는 꽃눈 분화가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다.
피복 자재에 의한 광부족과 나무 자체의 충실도나 영양 조건이 발생률에 영향을 준다.
겨울 동안 광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야간 최저온도는 14℃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한다.
환경 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해야 한다.
기형화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해 상품 가치가 없어지는 현상이다.
휴면아 동계 절화 수확 후 정아가 자라지 않는 현상이다.

△인삼 = 폭설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 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눈은 상면 보온 효과가 있어 동해를 막아주고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준다.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 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1. 29. ~ 12. 5.)[기상청 발표(‘21. 11. 25., 6:00)]
(기온) 29일~30일 아침 기온은 -3~12℃, 낮 기온은 8~17℃로 어제(24일, 아침 최저기온 –4~6℃, 낮 최고기온 7~14℃)보다 높겠으나, 12월 1일~5일 아침 기온은 -7~5℃, 낮 기온은 2~13℃로 어제보다 낮겠음.
(강수) 29일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음. 30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12월 1일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1. 29. ~ 12.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8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 상태에 따라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감자] 남부지방 가을 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채소) [양파·마늘] 배수로 정비,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부직포 또는 유공비닐 이중 피복, 난지형마늘 월동 전에 싹 트기 때문에 뿌리 활착 잘되어야 동해피해 줄임
(과수) [과원 정비] 낙엽·잡초 등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빼기 등 [과원 관리] 과원 보온대책, 겨울전정 늦추기 등 동해 예방 대비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