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농업으로 콩 생산성·재배관리 가능성 확인
디지털농업으로 콩 생산성·재배관리 가능성 확인
  • 권성환
  • 승인 2021.10.0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괴산 콩 디지털농업 현장연시회 개최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은 괴산노지스마트농업시범사업단과 공동으로 지난달 30일 충북 괴산군 불정면 탑촌리 실증 재배지에서 콩 디지털농업 현장 연시회를 개최했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을 비롯해 농업인과 관련 연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현장 연시회는 노지 콩 디지털 농업기술의 현장적용을 통한 실증모델 확립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콩 디지털농업 현장실증 추진 개요를 파악하고, 현장실증에 적용된 정밀물관리,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블록체인 플랫폼과 통합관제시스템 등 실증기술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정밀물관리 기술은 밭에서는 가뭄 시 관수를, 논에서는 집중호우시 배수를 자동으로 실시해 작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기상청의 기상자료와 농가 재배지의 실측 기상자료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기상재해 발생을 조기에 알려 사전에 재해를 예방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면, 현장실증 재배지 내 생산이력 관리로 유통·소비까지 관리할 수 있다. 통합관제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디지털자료를 계측하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여러 감지기와 연결해 자동으로 콩의 생육 분석도 가능하다.

이어 참석자들은 밭 지중점적 실증재배지를 둘러본 뒤 지중점적관개 모형, 해충예찰 디지털트랩, 콩 가공제품, 복합파종기 등 전시물을 관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