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0.01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 태풍·집중호우 등 대비 배수로 정비
화훼, 일교차로 인한 습도관리 유의해야

△가을배추·무 =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물 경우 물 주기 실시하고, 가을 태풍·집중호우 등에 대비하여 밭 주변 배수로를 정비한다.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물 20L에 40g)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2∼3회 잎에 뿌려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무름병, 노균병, 균핵병 등과 바이러스병을 옮기는 진딧물,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등을 철저히 방제한다.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 파종 시기는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므로 파종이 늦어진 지역은 서둘러 파종하고 한지형 마늘은 파종 시기가 10월 하순까지이므로 적기 내 파종. 마늘 종구는 종자 소독 약제로 반드시 소독한 다음 파종하도록 한다.
마늘 파종 후에 적온적습을 유지해 주어 초기 생육을 좋게 하고, 양파는 정식 후 물주기를 하여 초기 활착을 증진시켜 준다.
중만생종 양파는 정식(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묘상에서 키 30㎝, 잎 수 4개, 줄기 지름이 6∼8㎜ 정도 되는 좋은 묘를 생산할 수 있도록 병해충 방제, 물주기 등 묘상 관리를 철저히 한다.

△과실수확 = 과실 수확은 하루 중 온도가 높은 때를 피하고 온도가 낮을 때 수확하여 과실의 양분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수확기에 비가 내릴 경우에는 병해 감염 우려가 있으니 비가 그친 후 수확하도록 한다.
과실은 한 나무에서도 익는 시기가 다르므로 한번에 수확을 하지 말고 익음 정도에 따라 2∼3회 나누어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과실은 껍질이 매우 연하여 수확할 때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부딪쳐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과실의 꼭지가 빠지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고 저장력이 약해지므로 작업할 때 주의하도록 한다.
과실은 장갑을 낀 손으로 과실을 받쳐 들고 가볍게 위로 젖히면 쉽게 수확할 수 있으며, 과실 담는 용기 안쪽에 스펀지 등을 깔아 과실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사과 수확시기 결정 = 수확시기에 따라 과일의 품질이 좌우되므로 수확시기 결정이 매우 중요, 1일 작업량은 수확한 과일을 수확 당일에 저장고에 입고하는 것을 기준으로, 필요한 작업 인원 산출 및 수확량 계산한다.
바로 출하용은 유통기간 3∼5일 정도의 품질 변화만 고려하므로 착색도, 조직감(경도) 및 식미가 충분히 성숙되었을 때 수확하고, 지나치게 성숙되면 유통과정에서 급격히 품질 저하된다.
저장용은 장기간 품질변화를 고려해 조직감이나 풍미를 기준으로 하기 어려우므로 저장용 과일의 수확기 전분반응 지수 이용한다.

△화훼 = 장미 온도관리 10월부터는 해가 짧아지고 온도가 낮아지므로, 난방이 필요한 농가에서는 난방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절화 생산을 위한 최저온도는 15℃ 이상을 유지한다.
꽃눈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퇴화하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밤 동안의 온도는 15~18℃로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광 관리는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광합성량이 적어지면 블라인드현상 발생이 많아지고 눈 발생량이 줄어들어 절화의 수량이 감소되므로 주의한다.
습도관리는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온실 내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습도관리에 유의한다.
특히 잎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다습 조건이 되면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주의한다.
난방 등을 통해 야간의 습도는 85% 이하가 되도록 하고,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인삼 예정지 관리 = 1∼2년 휴한기간 동안 관리를 권장하나 보통 1년간 예정지 관리를 한다.
밑거름(기비) 재료의 구비조건은 첫째, 질소 성분이 적고 완효성인 유기물이어야 하고 둘째, 적정 양분을 균형적으로 공급해 물리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셋째, 약토 등 유기질 퇴비는 완숙된 것이어야 한다.
파종방법은 산파, 산파 후 레이크로 종자를 덮거나 가볍게 로타리 쳐서 자연적 복토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0. 4. ~ 10. 10.)[기상청 발표(‘21. 9. 3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6~22℃, 낮 기온은 20~29℃로 어제(29일, 아침 최저기온 19~22℃, 낮 최고기온 21~28℃)와 비슷하겠음.
(강수) 10월 5일~7일은 수도권과 강원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0. 4. ~ 10. 1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0호]
(벼농사) [수확] 벼의 수확 적기는 외관상 충분히 익고 수분함량이 25% 이하일 때이고 출수 후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 [땅심 높이기] 볏짚 3~4등분 절단 400~600kg/10a 시용,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보리·밀] 월동 전에 본 잎 5~6매 확보, 파종 전 종자소독 [고구마] 10월 상중순까지 수확, 아물이(큐어링) 처리
(채소) [마늘·양파] 난지형 마늘 적기 파종, 양파 묘상 관리 [가을배추·무] 가물경우 물 주기, 병해충 예찰 후 방제
(과수) [배] 가을 전정을 통한 새로운 측지 양성 [사과] 적기 수확, 사용 목적에 맞게 수확 시기 결정, 중생종 가을거름 주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