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9.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 수확기, 판매용·출하용·저장용별 달리해야
시설채소 육묘·비닐교체·개보수 등 포장준비

△가을배추·무 =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물 경우, 물 주기 실시한다.
가을무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 정도이므로 중북부 지방은 갑작스러운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해서 부직포나 비닐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어 얼지 않도록 관리한다.
무름병, 노균병, 균핵병 등과 바이러스병을 옮기는 진딧물,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등을 철저히 방제한다.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이므로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씨마늘은 뿌리응애와 흑색썩음균핵병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소독을 한 후에 심도록 한다.
중만생종 양파는 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좋은 모를 키울 수 있도록 병해충 방제, 물주기 등 묘상 관리를 철저히 한다.

△시설채소 = 작목별․지역별로 적기 정식을 위하여 육묘, 비닐 교체, 부대시설 개보수 등 정식포장 준비한다.
온실에서 재배 중인 오이, 호박 등은 일조가 부족하면 착과 불량, 기형과 발생, 수량 감소, 병해 등이 나타나므로 광 환경 개선을 위해 반사판 설치, 잎 따주기, 일사량에 따른 변온 관리 등을 실시한다.

△배 수확 및 비료주기 = 배 과일은 직접 판매용, 시장 출하용 및 저장용에 따라 수확기를 달리해야 한다.
한 나무에서도 수관 외부에 달린 과일이 당도가 높고 착색이 양호하여 숙기가 빠른 반면, 수관 내부에 달린 과일은 숙기나 느리다.
배를 수확할 때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수관 외부의 큰 과일부터 시작하여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하면 과일 품질이 향상된다.
칼라차트를 이용할 경우, 정기저온 저장용은 색도 5, 단기저온 저장 및 CA 저장용은 색도 6, 즉시 판매용은 색도 7 이상에서 수확한다.
가을 거름은 9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가을 뿌리의 신장에 맞추어 시용하며 이 시기에 흡수된 양분은 다음 해 봄에 나무의 초기 발육에 영향을 미친다.

△단감 과원관리 = 단감 가을거름은 꽃눈의 분화와 과일 비대에 많은 영양분이 소모되어 쇠약해진 나무 자람새를 회복하고 충분한 양분을 저장시켜 다음 해 개화기까지의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시용한다.
거름 주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과일성숙이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되며, 너무 늦으면 흡수가 어려워지고 동해피해가 우려된다.
수확 전 15∼20일부터는 토양수분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조해진 토양에 갑자기 관수를 많이 할 경우, 꼭지들림과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토양수분의 급격한 변화가 없도록 유의하다.

△화훼 = 초화류 글록시니아는 온실 식물로 4~6월에 출하하려면 전년도 9~10월에 파종한다.
종자는 10㎖에 약 10만립 정도의 미세종자이므로 파종상자에 파종하여 저면관수로 관리한다.
상토는 잘 소독한 부엽에 10% 정도의 미세한 모래를 혼합하여 사용하며 표층은 질석 등을 펴서 병해를 예방한다.
발아적온은 25℃ 내외로 8~10일이면 발아되며 15℃ 이하에서는 거의 발아되지 않는다.
호광성 종자이므로 지나친 차광과 암 조건은 좋지 않으며 2개월 정도 지나서 3~4㎝ 간격으로 이식한다.

△도라지 = 수확시기는 파종 후 재배관리를 잘하면 2년 차 가을에 굵기 2㎝, 길이 20~30㎝의 뿌리를 수확할 수 있다.
식용으로 이용할 때는 시장의 시세에 따라 수확할 수 있다.
약용은 3~4년 이상 재배한 도라지를 지상부가 완전히 말라 죽은 가을 또는 봄에 수확한다.
건조 및 조제는 벌크 건조기(담배 건조기)를 이용하여 50~60℃의 온도에서 3~4일간 건조해준다.
신선 도라지를 장기 저장하고자 하는 경우 예건 처리를 수행하면 부패에 의한 손실률을 줄일 수 있다. 수확한 도라지를 플라스틱 상자에 담고 온도 8℃에서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중량이 1.5~3% 감소 될 때까지 예건 처리한다.
예건 처리 후 필름으로 밀봉하고 0℃ 저장고에 저장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9. 27. ~ 10. 3.)[기상청 발표(‘21. 9. 2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3∼22℃, 낮 기온은 23∼28℃로 어제(22일, 아침 최저기온 17∼22℃, 낮 최고기온 23∼30℃)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 29일 오후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9. 27. ~ 10.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9호]
(벼농사) [수확] 수분함량이 35% 이하이며, 출수 후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이 수확 적기
(밭작물) [땅콩]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콤바인 수확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보리·밀] 월동 전에 본 잎 5∼6매 확보, 파종 전 종자 소독
(채소) [마늘·양파] 난지형 마늘 적기 파종, 양파 묘상 관리 [가을배추·무]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 가물 경우 물주기
(과수) [배] 잘 익은 과일부터 2∼3회 나누어 수확, 조‧중생종 가을거름 주기 [단감] 잘 익은 과실을 3∼4회 나누어 수확 및 선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