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9.0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수확 및 건조후 희나리 발생 주의
수확기 과실, 기상재해 대비한 사전관리 철저히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는 남부지방 9월 상중순경이 적기이다.
아주심기 10~15일 전까지 밑거름을 주고 로터리 친 후 이랑 조성하고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심는 시기가 고온기로 흐린 날 오후에 심는 것이 모의 활착에 좋다. 아주심기 할 때 묘 자체와 심을 구덩이에 물을 충분히 주고 심는다.
무 솎음은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적기수확은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하고 수확 후 2∼3일 정도 후숙하여 완전히 착색시킨 다음 건조를 하여 희나리 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방법 = 사과는 과일 전체적으로 착색이 이루어져 녹색기가 없고 상처가 없을 것, 밝은 빨간색을 띄는 단단한 느낌의 사과, 고유의 은은한 향이 나는 사과, 꼭지 반대 부위인 아랫부분이 담홍록색으로 녹색기가 빠진 사과, 가볍게 두드렸을 때 통통 소리가 나며 탄력감이 드는 사과가 좋다.
배는 푸른 기가 없으며 밝고 선명한 황색일 것, 꽃자리 쪽이 튀어나오지 않고 납작한 배, 고유의 은은한 향이 나는 배, 병해충 피해 및 흠집이 없는 배, 껍질이 쭈글쭈글하거나 울퉁불퉁하지 않고 매끄러운 배가 좋다.
포도는 줄기가 파랗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탄력감이 있는 포도, 송이 중 위쪽이 달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식할 때 아래쪽을 먹어보고 선택, 표면의 하얀 가루는 포도 당분이 껍질로 나와 굳은 것으로 가루가 많을수록 당도가 높다.

△기상재해 대비 과수원 관리 = 수확기 과실은 기상재해에 매우 취약하여 강풍, 집중호우 등으로 낙과 발생이 우려되므로 기상재해에 대비한 사전관리 철저히 한다.
나무마다 튼튼한 지주를 세우고, 지주 상단에 인근 나무 지주와 연결하여 십자모양(매트릭스 형태)으로 고정시킨다.
수형이 낮은 저수고 밀식재배에서는 철선 지주를 점검하여 선의 당김 상태를 확인하고, 줄기를 지주시설에 잘 고정하여 준다.
웃자람가지, 밀생한 가지 등은 알맞게 솎아주어 과수원에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한다.
세력이 약한 나무와 어린나무, 열매가 많이 달린 가지, 포도나무, 양다래 등은 지주대 및 받침대 설치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바람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간이방조망(크기 3×3㎝) 설치하고 방조·방풍망이 설치된 과원은 유인끈 등을 지주에 단단히 고정한다.
우산식 지주가 설치된 농가는 지주, 끈 등을 단단히 고정시킨다. 바람이 심한 과원은 주풍향 방향에 방풍수 및 방풍망 점검한다.
배수불량 포장 중 유목원 등 배수로 설치 가능한 곳은 명거 또는 암거 배수 설치한다.
과원 내 도로 유실방지를 위하여 도로정비, 보수 및 집수구 설치하고 경사지 및 새로 개원한 과원은 강우 시 토양유실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짚, 비닐 등으로 지면을 덮어주되 짚은 10cm 정도 덮어 준다.

△화훼 = 프리지아 아주심기는 구근을 심기 3∼4일 전에 포장에 미리 점적호스와 망을 설치하고 충분히 관수하여 토양이 전체적으로 충분히 젖게 만든 다음 말린다.
완전히 말라 있는 토양에 관수하는 것은 한꺼번에 관수하는 것보다 몇 번에 걸쳐 나누어 관수하는 것이 토양을 굳게 하지 않고 땅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표토가 마른 후에 구근을 심게 되는데 만일 습냉 저온처리를 했던 구근이라면 아주심기 후의 지온이 높음을 고려해서 다소 깊게 심고, 뿌리가 마르지 않게 주의해서 심어야 한다.
건냉이나 무냉장 구근은 구근이 2∼3㎝ 묻히게 심되 품종, 구근의 크기, 작형에 따라 달리한다.
아주심기 간격은 1.0∼1.2m 이랑에 12×10×12 혹은 15×10㎝ 간격으로 심고 초세가 강하고 분지성이 좋으며 잎이 넓은 잎 품종들은 좀 더 간격을 넓게 심는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9. 6. ~ 9. 12.)[기상청 발표(‘21. 9. 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6~23℃, 낮 기온은 24~29℃로 어제(1일, 아침 최저기온 18~24℃, 낮 최고기온 21~29℃)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6일은 강원영동·제주도, 7일은 전국, 8일은 남부지방·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9. 6. ~ 9.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6호]
(벼농사) [수확 후 건조] 안정 수분함량 약 15%까지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병해충 방제] 세균벼알마름병·이삭도열병·깨씨무늬병·먹노린재·벼멸구 등 적기 방제
(밭작물) [콩] 습해 방지를 위한 배수로 정비, 생육 부진 시 요소 엽면시비, 노린재·탄저병 등 적기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땅콩, 고구마 적기 수확
(채소) [가을배추‧무] 남부지방 적기 정식(9월 상중순경) [마늘·양파] 마늘 씨마늘 준비, 양파 육묘기 잘록병 방제
(과수) 강풍·집중호우 등에 의한 낙과 발생 대비 사전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