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8.3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 15일 간격 3회 웃거름 … 병해충 적기 방제
인삼 해거리 제초·수분관리 철저히 해야

△가을 배추·무 = 배추는 본 잎이 3∼4개 정도 자랐을 때 본 밭에 옮겨 심는데 심는 깊이는 모를 기를 때 심겼던 깊이만큼 심어야 초기생육이 양호하다.
이미 파종되어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본 잎이 4∼5개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웃거름은 무 파종 또는 배추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누어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하고 벼룩잎벌레, 무름병 등 병해충을 적기에 방제한다.

△고추 = 중부지방은 8월 하순, 남부지방은 9월 상순까지 핀 꽃이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으므로 거름분이 부족한 포장은 웃거름을 준다.
역병․탄저병․무름병․담배나방 등 병해충 방제를 잘하여 후기 수확량을 높이도록 한다.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 고추가 잘 자라도록 한다.
병든 식물체, 부러진 가지 및 낙엽 등은 조기에 제거하여 병원균 밀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한다.
수확 후 2∼3일 정도 후숙하여 완전히 착색시킨 다음 건조를 하여 희나리 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사과 착색 향상 위한 과원관리 = 웃자란 가지 제거는 수세가 강하여 웃자란 가지가 많이 발생한 나무는 수관 내부 햇빛 투과량이 적어 과실의 착색 및 꽃눈 형성이 불량해진다.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 비대가 진행될수록 아래쪽에 위치한 가지는 늘어져 지면에 가깝게 되는데, 이는 과실 품질 저하뿐 아니라 약제의 수관 내 투입 효과도 떨어뜨린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과일이나 잎이 충분히 햇빛을 받도록 해주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와 과일 돌려주기는 과일 착색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잎 따기와 과일 돌려주기는 잎을 따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많은 양을 한 번에 따주면 과일 비대와 꽃눈 충실도에 나쁜 영향 미친다.
잎 따주기 정도는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잎 따주기 1차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고, 2차는 1차 때보다 좀 더 범위를 확대하여 실시한다.

△저온저장고 소독 = 저온저장고의 소독 효과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저장고 내부를 솔질하여 물로 깨끗이 청소한 후 저장고를 하룻밤 말린 후 염소계 살균소독제의 약액이 저장고 내부에 흘러내릴 정도로 골고루 살포한다.
처음부터 염소계 살균소독제를 첨가하여 청소할 경우 청소 후 반드시 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시킨 다음 과실을 입고시켜야 한다.
저장고가 오래되어 균사체가 많은 곳에서는 물 솔질을 해서라도 균사체를 제거하여야 저장고 곰팡이 냄새가 저장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기상재해 대비 사전관리 = 수확기 과원은 기상재해에 매우 취약하여 태풍, 집중호우, 강풍 등으로 낙과, 상처과, 쓰러짐 발생이 우려되므로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마다 튼튼한 지주를 세우고, 지주 상단에 인근나무 지주와 연결하여 십자모양(매트릭스 형태)으로 고정시킨다.
웃자란 가지, 밀생지 등은 알맞게 솎아주어 통광, 통풍을 도모한다.
세력이 약한 나무와 어린나무, 열매가 많이 달린 가지, 포도나무, 양다래 등은 지주대 및 받침대 설치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방조·방풍망이 설치된 과원은 유인 끈 등을 지주에 단단히 고정하고 우산식 지주 설치한 농가는 지주, 끈 등을 단단히 고정시킨다.
바람이 심한 과원은 주 풍향 방향에 방풍수 및 방풍망 점검한다.

△인삼 = 인삼의 생육후기 개체중 증가는 지상부의 생육 기간이 길수록 증가되고 낙엽시기가 빠를수록 감소될 뿐만 아니라 해가림내의 미기상과 토양 환경조건 등에 따라 크게 차이가 생기므로 해가림, 배수, 제초, 수분 관리 등을 철저히 해준다.
인삼의 수확은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소득에도 크게 영향이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하여 채굴하여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8. 30. ~ 9. 5.)[기상청 발표(‘21. 8. 2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8~25℃로 어제(25일, 아침최저기온 22~24℃)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25~31℃로 어제(25일, 낮최고기온 24~29℃)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30일은 충청·전라권에 비가 오겠고, 31일~9월 2일은 전국 대부분 지방에 비가 오겠고, 3일~5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8. 30. ~ 9.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5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 경이 적기 [병해충 방제] 잎집무늬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 멸구류 등 적기 방제
(밭작물) [콩] 노린재,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 적기 수확 
(채소) [고추] 붉은 고추 적기 수확, 수확 후 2∼3일 정도 후숙 [가을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기
(과수) [사과] 웃자란 가지 제거, 잎 따주기, 반사필름 피복 등으로 착색증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