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농협 - 우리농협 자랑거리 / 서산인삼농협
인삼농협 - 우리농협 자랑거리 / 서산인삼농협
  • 윤소희
  • 승인 2021.08.13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 소비증진 행사 지속 … 영농상담 등 현장교육 추진
조합은 전문영농상담사를 채용해 현장 지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조합은 전문영농상담사를 채용해 현장 지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국 11개 인삼농협들은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위축, 생산비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합원들의 실익 향상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지는 국내외 인삼소비촉진, 효율적인 영농활동 등을 목표로 우수한 사업결과를 내고 있는 인삼조합의 자랑거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충남 서산시, 아산시, 당진시,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을 관할하는 서산인삼농협(조합장 김낙영)은 고품질 우량인삼 생산을 위해 농가 교육을 철저히 실시하고, 예정지 중금속 검사 및 잔류농약검사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조합은 6년근 서산인삼의 안전성 강화를 목표로 소비자가 믿고 신뢰해 소비할 수 있도록 생산 및 재배교육, 체계적인 검사 등을 꾸준히 실행하며 성장하고 있다.

# 인삼소비촉진 중점 온·오프라인 판매 강화

조합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각종 인삼축제가 취소됨에 따라 인삼 소비가 위축돼 가격 하락세가 심각해진 현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방식의 온·오프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6일부터 25일까지 조합 쇼핑몰 및 인삼유통센터 판매장에서 ‘2020 서산 6년근 햇수삼 온라인 판매’ 행사를 개최했다.
조합 쇼핑몰을 통해 서산 6년근 수삼(왕대, 특대, 대, 중, 소, 믹사, 원료삼) 및 가공제품의 특징 및 우수성을 홍보하며 시중시세보다 10∼4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또 조합 인삼유통센터 판매장에서는 수삼 판매부스를 설치해 소비자가 직접 수삼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조합은 서산인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iptv, 아파트광고 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추진했고, 10일간 진행된 행사에서 2억2천만 원의 판매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수삼 3kg 이상 주문고객에 대해 무료택배, 수삼 10차 이상 구매고객에 대해서는 무료세척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홍삼증삼 희망고객에 한해 증삼서비스도 실시해 많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조합은 매년 수삼 소비촉진을 위해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매장에서의 직거래 행사를 개최해 서산인삼 홍보 및 판매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인삼경작 교육
인삼경작 교육

# 세척수삼 동결건조 신제품 공영쇼핑 성료

조합은 냉해 등 기상이변과 산지 수삼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삼 농가를 지원하고자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추진한다.
조합의 세척수삼을 최신 동결 건조시설로 제조한 신제품인 ‘6년근 그대로 인삼칩’을 지난 6월 21일 공영쇼핑에서 성황리에 판매했다.
고품질의 인삼을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목표 하에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채널인 공영쇼핑을 활용해 신제품을 널리 알린 것이다.
조합은 공영쇼핑을 통해 25g 단위로 3팩 포장된 상품을 3만9,900원, 6팩 포장된 상품을 5만9,900원에 판매하고, 제품을 활용한 허니버터인삼칩, 인삼칩샐러드 등을 만드는 요리 레시피와 간식용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 등을 함께 소개했다.
제품은 인삼 사포닌의 변화가 없으면서 장기간 보관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차별화된 장점으로 인해 방송 당시 전국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어 현재까지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대형마트 소비촉진 행사
대형마트 소비촉진 행사

# 추석명절 홈플러스 선물세트 특판전 추진

조합은 매년 명절선물 세트시즌에 맞춰 행사상품 전개를 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에 중점을 두고 홍보판촉에 힘쓰고 있다.
올해에도 마찬가지로 다가오는 이번 추석에 대비한 수삼 판로확대를 위해 대형유통업체와의 추석명절 농협수삼 선물세트 특판전을 기획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홈플러스-서산인삼농협 수삼선물세트 기획전’으로,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와 함께 진행되며, 수도권 홈플러스 매장 10개점에서 실시한다.
행사가 열리는 매장은 인천간석점, 청라점, 논현점, 작전점, 부천상동점, 수원영통점, 화성동탄점, 화성향남점, 시흥점, 오산점이다.
판매되는 선물세트는 수삼세트, 더덕세트, 수삼 및 더덕 혼합세트 등이며, 모두 면세 제품으로 구성된다.
현재 수도권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가 4단계이므로, 마트 영업시간이 오후 10까지로 제한됨에 따라 행사기간동안 판촉사원은 1인만 배치된다.
2019년에는 추석 행사를 통해 약 2억2,120만원의 매출액을 이뤘고, 지난해 추석 행사에서는 13.6%가 증가한 약 2억5,140만원의 매출액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도 모든 선물세트 가격이 10만원 이내로 책정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지난해보다도 더욱 성장한 매출을 이룰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합에서 운영 중인 주유소를 이용하는 조합원에게 이용고배당 5.3% 혜택을 부여한다.
조합에서 운영 중인 주유소를 이용하는 조합원에게 이용고배당 5.3% 혜택을 부여한다.

# 안정적 생산위한 전문영농상담 등 실질적 교육지원사업 도입

조합은 조합원들의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이끌기 위해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8년부터 한국인삼공사 연구실의 박사 출신인 인삼경작 전문 영농상담사들을 채용해 매주 농가 현장을 찾아 작물처방 등 지도교육을 행하고 있다.
현 영농상담사의 경우 종묘기술사 등을 취득하고, 인삼 관련 경력이 많은 전문가이므로 현장에서의 조합원들은 매번 큰 도움을 받고 있다며 만족감과 감사함을 표했다.
또 조합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단체상해보험 가입을 실시해 약 860만원을 지원했고, 해마다 8명의 조합원을 선정, 건강검진을 실시해 1인당 50만원씩 지원하고 있다.
이어 각 지역별 인삼 작목반 및 연구회 등 인삼 관련 단체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매년 8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다이센엠45, 동부포리옥식, 영일바이오, 바리문 등 농약 구매 대금을 7,000만원씩 지원하고 있으며, 조합원들에게 농약 방제용 앞치마 등 영농자재를 공급하고 있다.

■인터뷰 / 김낙영 조합장
“인삼 소비증진 위한 유통사업 확대할 것”

김낙영 조합장은 “수삼값 하락과 소비부진으로 인해 인삼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우리 조합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판매행사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조합장은 “서해의 지리적 특징인 반도성 기후로 인삼 경작에 최적화된 조건에서 생산된 서산인삼은 조직이 치밀하고, 향과 맛이 강하며, 매우 높은 유효사포닌 함량을 자랑한다”며 “우수건강기능식품 GMP지정 및 서산뜨레 인증 획득을 마친 우리 조합은 가공과 유통분야의 사업 기반 확중은 물론, 신용사업 활성화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인삼 가격하락과 더불어 생산비 증가까지 겹쳐 인삼산업이 위기에 처해 있음에 따라 올 봄 묘삼 20톤 및 미계약 삼포 3만평 50톤 가량을 농약 안전성 검사를 거쳐 전량 매입했다”며 “인삼가격 안정화를 위해 조합 차원에서도 계속해서 힘쓸 예정”이라고 했다.
또 김 조합장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키트를 무상 보급하고, 농업용수 공급의 편의성을 위해 본점에 농업용 관정을 설치했다”며 “이전에는 선진산지 견학비용 또한 지원했지만, 코로나19로 진행하지 못하므로 농작물재해보험금 지원으로 확대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