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7.0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생육상태 따라 적정비료량 시용해야
국화, 시설내 45℃ 내외 높은 고온 … 식물 장해 나타나

△고추 = 주요 병해충 예방과 방제 역병은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 애벌레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는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주요관리는 2차 웃거름 1차 웃거름을 주고 한 달 후에 주며 웃거름 주는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적정량을 시용한다.
장마대비는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가뭄대비 관수시설, 스프링클러, 고랑 부직포 피복 등을 활용한다.

△고랭지배추 =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 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관리는 과실이 어릴 때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과실의 세포분열이 저해되어 수확기에 과실이 작아지고 비정형과 발생률이 증가한다.
관수방법은 살수관수, 점적관수 등이 있으며 물주는 양은 가뭄이 7∼10일간 지속되면 25∼35mm 정도의 물을 주며, 10a당 1mm는 물 1톤에 해당한다.

△과종별 관리요령 = 사과는 나무 내부의 웃자란 신초 과감히 제거 또는 유인한다. 관수 및 배수를 통한 토양 내 적습유지로 과실비대 촉진한다.
배는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여야 한다. 배수로 확보 및 적절한 관수로 원활한 뿌리 생육 도모한다.
포도는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착색초기(7월 하순)까지 적정 착과량 조절한다.
성숙기 열과 방지를 위한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 흡수 억제하고 착색기 이후 당도 상승을 위해 약간 건조하듯 관리한다.
복숭아는 웃자란 새가지를 제거하여 과실 부근의 잎에 햇볕이 잘 들게 관리하고 주지, 부주지 일소피해 방지를 위해 새가지를 이용 해가림 가지로 배치한다.
단감은 장마 후 주기적인 관수로 양수분의 균형을 유지하여 꼭지들림과 예방한다.
감귤은 장마 후 가온하우스 온주밀감 및 천혜향 등은 일소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차광망 설치 및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하우스 내 온도가 높아지면 하우스 온주밀감은 착색이 지연되므로 천장 및 측창을 개방하여 온도상승을 방지한다.

△화훼 = 국화의 고온장해 한여름 시설 내에서는 45℃ 내외의 높은 고온을 받게 되는데 이때 식물은 장해가 나타난다.
‘수방력’, ‘정운’ 등 대부분의 품종들은 여름 고온기에 생육이 왕성하면 쉽게 화아분화하는 경우가 있다. 고온이 되면 화색의 발현도 나빠져 품종고유의 색깔을 낼 수가 없다.
국화는 두상화서로서 화아분화와 더불어 선단의 생장이 멈추는 유한화서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화상조직(花床組織)의 일부가 활성화하고 꽃 또는 화서의 가운데에서 반복하여 꽃 또는 화서가 형성되는 관생화(貫生花)가 발생한다.
국화에서는 ‘천수’ 품종의 여름 차광재배에서 꽃 가운데 총포인편(總苞鱗片)이 형성되는 장해가 발생하여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관생화 발생의 요인은 계통간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화아분화기의 주간고온(30℃ 이상)으로서 차광재배 시의 환기 불량도 큰 원인이 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7. 5. ~ 7. 11.)[기상청 발표(‘21. 7. 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0~24℃, 낮 기온은 26~31℃로 어제(6월 30일, 아침최저기온 20~22℃, 낮최고기온 25~30℃)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5일은 전남권, 경남권과 제주도에, 6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7일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8일~9일은 전국에, 10일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11일은 전라권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7. 5. ~ 7. 1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7호]
(벼농사)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시 물관리, 중간 물떼기 실시, 병해충방제 [집중호우 대비 및 관리]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호우 사후관리
(밭작물)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전 실시 [고구마] 덩굴쪼김병 방제를 위해 토양수분 및 양분 공급, 잡초 및 비닐 피복 관리
(채소) [고추] 주요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장마·가뭄대비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과수) [여름철 과원관리] 물관리, 일소피해 예방 [장마 및 태풍대비] 배수로 설치 및 정비, 토양유실 방지, 방풍수나 방풍망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