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6.2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실 햇빛 노출 많을시 봉지 씌워서 재배해야
장미, 온도 35~40℃까지 높아지면 뿌리활력 저하

△고추 = 주요병해충 = 역병은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 애벌레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은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고랭지배추 = 육묘중인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관리는 과실이 어릴 때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과실의 세포분열이 저해되어 수확기에 과실이 작아지고 비정형과 발생률이 증가한다.
관수방법은 살수관수, 점적관수 등이 있으며 물주는 양은 가뭄이 7∼10일간 지속되면 25∼35mm 정도의 물을 주며, 10a당 1mm는 물 1톤에 해당한다.
햇볕 데임(일소)피해 예방은 강한 직사광선을 받지 않게 가지들을 잘 배치하고 과다착과 지양한다.
외부온도가 31±1℃일 때 물을 뿌려주어 잎과 과실의 온도상승 억제한다.
수관내부에 햇빛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게 도장지(웃자람가지)를 정리하는데 하계전정은 지나치게 하지 않는다.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과실이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거나 잦은 일소피해 발생 시 봉지를 씌워서 재배한다.
햇볕에 데인 과실이 많거나 햇볕에 많이 노출되는 부위의 과실은 봉지를 씌우거나 탄산칼슘(크레프논, 칼카본) 200배액, 카올린(Surround WP) 등을 6월 하순부터 3∼4회 살포하여 과피 보호한다.

△화훼 = 장미 여름철 관리는 절화 장미에 있어서 여름철은 시설 내의 환경관리가 어려워 생육이 저하되고 병해충 발생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온기의 생육관리가 철저히 되지 않으면 가을에서 겨울로 이어지는 이후의 장미생산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한다.
30℃ 이상의 고온이 되면 호흡량 증가로 꽃이 작아지고 꽃잎수가 줄어들며 퇴색하고, 잎이 작아지며 색이 연해지고 눈 발생이 많아져 수량은 많아지지만 품질은 떨어진다.
시설내의 온도가 35~40℃ 까지 높아지면 뿌리 활력이 저하되고 뿌리 부분 산소 결핍으로 양분흡수가 저해되며 특히 미량원소의 흡수가 어려워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온도관리는 고온기 환경관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고온기에는 시설 내의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주기 위하여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을 해준다.
근권 냉난방 시설이 되어있는 곳에서는 찬물을 순환시켜 근권부 온도를 20~22℃로 맞추어 준다.

△인삼 = 인삼포 관리는 고온기 흑색 2중직 차광막을 추가로 설치하여 해가림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지나친 광투과를 막아준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인삼포 내로 비가 누수 되지 않도록 해가림 피복물을 보수하여 누수로 인한 점무늬병 및 탄저병 발생을 예방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두둑이나 고랑 바닥이 파여 나가 배수가 불량해지면 과습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6. 27. ~ 7. 3.)[기상청 발표(‘21. 6. 2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8~22℃, 낮 기온은 23~30℃로 어제(23일, 아침 최저기온 16~21℃ 낮 최고기온 22~28℃)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7일 제주도에, 7월 2일은 제주도와 경상권,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 (‘21. 6. 27. ~ 7.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6호]
(벼농사)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시 물관리, 중간 물떼기 실시, 병해충 방제 [집중호우대비 및 관리]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호우 사후관리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 전 실시
(채소) [고추] 주요 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장마·가뭄대비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과수) [6월 낙과] (사전)적절한 수분수 재식, 화분매개곤충 방사, 인공수분 실시 (사후)과습 방지, 수세강한 과원 영양제 살포 자제, 낙과 심한 과원 마무리 적과 늦추어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