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6.2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랭지배추, 결핍증상 우려시 염화칼슘 0.3%액 엽면시비
과원, 외부온도 31±1℃일때 물 뿌려 온도상승 억제

△고추 = 역병은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 애벌레는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는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고랭지배추 = 육묘중인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한다.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위한 살균제를 살포한다.
포도는 우박피해 송이는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생원이 되므로 신속히 제거한다.
잎, 가지 등의 손상 정도에 따른 착과량 조절로 수세유지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우박 피해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관리는 과실이 어릴 때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과실의 세포분열이 저해되어 수확기에 과실이 작아지고 비정형과 발생률이 증가한다.
관수방법은 살수관수, 점적관수 등이 있으며 물주는 양은 가뭄이 7∼10일간 지속되면 25∼35mm 정도의 물을 주며, 10a당 1mm는 물 1톤에 해당한다.
햇볕 데임(일소)피해 예방은 강한 직사광선을 받지 않게 가지들을 잘 배치하고 과다착과 지양한다. 외부온도가 31±1℃일 때 물을 뿌려주어 잎과 과실의 온도상승 억제한다.
수관내부에 햇빛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게 도장지(웃자람가지)를 정리하는데 하계전정은 지나치게 하지 않는다.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과실이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거나 잦은 일소피해 발생 시 봉지를 씌워서 재배한다.
햇볕에 데인 과실이 많거나 햇볕에 많이 노출되는 부위의 과실은 봉지를 씌우거나 탄산칼슘(크레프논, 칼카본) 200배액, 카올린(Surround WP) 등을 6월 하순부터 3∼4회 살포하여 과피 보호한다.

△화훼 = 장미 잿빛곰팡이병은 주로 잎, 줄기, 꽃잎 등에 발생하며, 잎의 가장자리나 앞 끝부분(선단부)이 데친 것 같이 변색된 병반이 생기고 잎이 오그라들며오래되면 잿빛곰팡이가 형성된다.
어린 가지나 새 가지(신초)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저장 시 꽃잎에 아주 작은 갈색의 점무늬를 형성하여 상품성을 저하시킨다.
병원균은 Botrytis cinerea로 곰팡이의 일종이다.
발생특성은 병든 줄기나 새순에 형성된 잿빛곰팡이는 다량의 포자를 함유하고 있어 물을 주는 과정에서 쉽게 전염된다.
저온다습한 조건을 좋아하기 때문에 겨울철이나 장마철에 많이 발생하며 비닐을 덮어 씌우거나(피복) 환기가 나쁜 비닐하우스 내 또는 빽빽이 심을 경우(밀식, 배게심기)에도 많이 발생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6. 20. ~ 6. 26.)[기상청 발표(‘21. 6. 17.,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6~21℃, 낮 기온은 23~31℃로 어제(16일, 아침최저기온 18~22℃ 낮최고기온 20~30℃)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21일 오후에 강원도, 22일은 수도권과 강원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6. 20. ~ 6.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5호]
(벼농사) [본답관리] 조생종 벼 이삭거름 시용, 벼 생육단계별 물관리 [집중호우대비]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철저
(밭작물) [들깨] 육묘이식 재배는 파종후 20∼30일 정도 육묘, 6월하순∼7월 상순 실시 [맥류] 수분함량 보리 13%, 밀 12% 이내 건조, 건조방법 준수
(채소) [고추] 주요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장마・가뭄대비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착과량 조절,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여름철 과원관리] 물관리, 일소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