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6.0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역병 많았던 포장 적용약제로 사전예방 실시
카네이션, 30㎝ 띄워 환기 잘되고 햇볕 잘 들도록 해야

△노지고추 =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한다.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을 피복한다.
석회결핍과 예방을 위해 토양수분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염화칼슘 0.3~0.5% 액으로 엽면시비 실시한다.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疫病, 돌림병)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예방 실시한다.
고추 착과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고랭지배추 = 육묘중인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하고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 위한 살균제를 살포한다.
포도는 우박피해 송이는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생원이 되므로 신속히 제거한다.
잎, 가지 등의 손상 정도에 따른 착과량 조절로 수세유지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우박 피해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화훼 = 카네이션 정식시기는 5∼6월이며 1차 적심하여 4∼5개가 분지된 묘를 심는다.
정식토양은 통기성이 좋고, 배수가 잘되는 점질 토양이 좋으며, 적정 토양산도는 pH5.5~7.5 범위이다.
연작 토양은 깊이 30㎝ 정도 되게 깊이 갈고 퇴비, 유기물 비료 등을 늘려 토양 완충력을 높여준다.
정식거리는 폭 80㎝의 이랑에 포기 사이 10×20㎝로 하여 6줄 심기를 하며 이랑의 중앙은 30㎝를 띄워서 환기가 잘 되고 햇볕이 잘 들도록 한다.
1차 적심 1개월 후(정식 후)에 2차 적심(1회반 적심)을 하여 측지가 8개 정도 되게 한다.
환기 및 차광은 한여름 하우스 속의 온도는 30℃ 이상 넘지 않도록 측창을 열어 통풍이 잘되게 하거나 팬을 이용하여 강제 환기한다.
7월 전후의 고온기에는 30% 정도 차광하거나 수막 시설을 하여 온도를 최대한 낮춘다.
한낮의 온도가 가능한 25℃이상이 계속되지 않도록 한다.

△인삼 고온장해 = 발생원인은 30℃이상의 기온이 5일 이상 지속될 때 발생하며 온도가 높은 지역의 1~2년생에서 주로 발생되며, 고온과 토양수분의 부족 또는 과습 조건에서 발생한다.
토양 염류 농도가 1.0dS/m 이상으로 높거나 토양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낮고 고온이 지속되면 잎끝이 타는 증상이 유발되는데 이는 토양 중에 염류 농도가 높아 세근이 탈락되어 수분 흡수가 불량해지기 때문에 일어난다.
예정지관리 시 기비로 계분, 우분 등을 과다 사용하면 염류 농도가 높아져 고온 피해가 증가된다.
고온장해는 지형, 해가림 방향, 전후주 높이, 피복물 종류, 고랑폭, 이랑길이 및 개량울타리 설치 유무 등에 따라 발생 정도에 차이가 심하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6. 6. ~ 6. 12.)[기상청 발표(‘21. 6. 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5~20℃ 어제(2일 아침 최저기온 16~19℃)와 비슷하겠음. 낮 기온은 6~9일에 24~33℃로 어제(2일 낮 최고기온 25~31℃)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7~8일 남부 내륙에는 32℃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음.
(강수) 10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6. 6. ~ 6.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3호]
(벼농사) [적기 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잡초방제] 논 잡초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 나눠 방제실시
(밭작물)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3일 이내 토양 적용 제초제 처리 [팥] 적기 파종, 파종 간격 60×10~15cm, 적기 파종량 10a당 3~4kg
(채소) [노지고추] 웃거름 주기, 석회결핍과 및 역병 예방, 우박피해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 결핌증 예방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착과량 조절, 수세 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