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5.2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아주심기 25~30일 후 구멍 뚫어 비료줘
사과, 우박피해 받으면 수세안정 고려 적당히 과실 남겨야

△노지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고추 착과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 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비료를 웃거름하고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 피복한다.

△마늘 주아재배 = 주아는 인편과 달리 바이러스 감염 밀도가 낮고, 한해 재배로 대량의 통마늘을 수확하여 그다음 해엔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마늘종을 뽑지 않고 키우면 끝부분에 작은 마늘 주아가  50~100여개 달림 → 가을에 심어 다음해 50원짜리만 한 둥근 통마늘을 수확 → 통마늘을 다시 심어 키우면 일반 구 마늘 수확가능하다.
통마늘을 얻는데 일 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지만 해마다 주아재배를 이어서 하게 되면 첫해를 제외하고 해마다 씨마늘로 사용 가능한 구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구마늘 수확 직전 또는 동시에 마늘종과 함께 주아를 채취하여 양파망 등에 넣어 파종기까지 통풍이 잘되게 관리해 준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실이 열과 된 경우 살균제를 1회 추가 살포하여 2차 피해 예방한다.
배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하고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위한 살균제 살포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우박 피해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과 과일 사이의 거리가 대체로 한 뼘(약 20cm) 정도 되도록 실시한다.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한다.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 기준 실시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복숭아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예비 열매솎기는 화분이 있는 품종은 빠를수록 좋지만 화분이 없는 품종은 만개 3주 후에 실시하며 남겨야 할 과일수는 최종 남길 과일의 2∼3배를 남기고 열매솎기를 실시한다.
본 열매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에 봉지 씌우기 전 최종 솎기의 성격을 가지며 적정수세인 경우 장과지는 2∼3과, 중과지는 1∼1.5과, 단과지는 1과를 착과시켜 가지간의 균형을 유지한다.

△화훼 = 거베라 수확시기는 홑꽃·반겹꽃은 통상화의 수술이 2∼3줄 보일 때 겹꽃은 꽃잎이 충분히 전개되었을 때이다.
수확방법은 가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꽃대를 비틀어 잡아당기듯이 꽃대의 밑둥까지 완전히 땀한다.
유의사항은 정식 후 첫 번째, 두 번째 꽃대는 제거하고 세 번째부터 수확하고 너무 어린 꽃을 수확하면 물올림이 나빠지므로 4/5 정도 개화된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5. 23. ~ 5. 30.)[기상청 발표(‘21. 5. 2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1~19℃로 어제(19일, 아침 최저기온 11~18℃)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은 20~31℃로 어제(19일, 낮 최고기온 23~30℃)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하늘 상태) 가끔 구름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5. 23. ~ 5.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1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벼 무논점파 및 드론 직파] 도복에 강한 지역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물관리, 제초관리 철저
(밭작물) [고구마] 두둑만들기 및 비닐멀칭, 정기정식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우박피해 관리,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예방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열매솎기] 사과·배·복숭아 열매 솎기 [엽과비] 과종별 대과 및 중·소과 생산을 위한 엽과비 확인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