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5.1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랭지배추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전 순화
카네이션 10℃저온 가온 여름철 절화보다 수익성 좋아

△노지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고추 착과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 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비료를 웃거름주고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 피복한다.
터널재배 고추는 줄기가 상부 터널에 닿을 때 비닐을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고추 신초가 올라올 수 있도록 한다.

△배추·무 = 고랭지배추 육묘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무 웃거름은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과수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복숭아는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과종별 엽과비 기준 = 적정 착과량 과실은 잎에서 만들어져 공급된 양분으로 비대 발육하기 때문에 1과당 확보된 엽수가 많을수록 발육이 양호하다.
하지만, 적정 엽과수 이상에서는 엽수가 많아도 과실이 커지지 않는다.
착과수가 적을 경우에는 과실의 양분이 과잉 분배되어 질소과잉으로 착색불량과 생리장해를 유발할 수 있다.

△화훼 = 카네이션 재배적 특성은 난지에서 주로 이용되는 1년 1작의 절화 재배로서 여름철 고온기를 어린 식물 상태로 넘겨서 가을 이후 서늘한 때부터 이듬해 초여름까지 절화하는 작형이다.
겨울에 10℃ 정도의 비교적 저온으로 가온하여도 절화가 가능하며 겨울철에 절화하는 것이 여름 절화보다 수익성이 좋다.
정식 후 계속 분지하고 생육, 개화하기 때문에 네트치기, 추비, 관수, 절화 및 출하가 필요하다.

△인삼 생리장해 = 엽연형 (일명 오갈병)은 대부분 3년생의 5월 중순∼6월 상순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전엽이 지연되면서 잎이 황화되나 심할 경우에는 잎이 오글오글해지는 증상으로 토양산도가 pH4.8 이하로 낮으면서 유효 망간 함량이 높은 토양에서 발생된다.
황색 반점형은 잎맥 사이에 연한 황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으로 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봄철 건조기에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5월 하순~6월 상순에 주로 나타난다.
황갈색 반점형은 잎맥 사이에 황갈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주로 과습한 밭이나 논재배 포장에서 많이 발생하고 토양 중에는 유효철 함량이 높거나 석회 또는 인삼 함량이 높은 경우에 심하게 발생한다.

△약용작물 = 길초근 꽃대는 5월 중순이후 올라오는데 꽃대를 제거하지 않고 두면 말라서 뿌리도 함께 고사하므로 뿌리를 수확하려면 꽃대를 제거하여준다.
지모는 5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꽃대가 올라오는데 채종하지 않는 것은 일찍 잘라주어 뿌리가 잘 생육하도록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5. 16. ~ 5. 22.)[기상청 발표(‘21. 5. 13., 6:00)]
(기온) 아침 기온(16일 제외)은 12~17℃로 어제(12일, 아침최저기온 9~17℃)와 비슷하겠고, 16일은 16~20℃로 어제보다 높겠음. 낮 기온은 18~27℃로 어제(12일, 낮최고기온 21~29℃)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 16일 전국에 비가 오겠고, 17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음. 20일은 제주도, 21일은 전남·경남·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5. 16. ~ 5.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0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 이앙, 거름주기 및 잡초방제
(밭작물) [고구마] 두둑만들기 및 비닐멀칭, 정기정식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우박피해 관리,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열매솎기] 사과·배·복숭아 열매 솎기 [엽과비] 과종별 대과 및 중·소과 생산을 위한 엽과비 확인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