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5.1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포기 사이 구멍 뚫어 비료주면 효과 높아져
과원관리, 꽃눈분화 등 생리작용 시 물관리 철저히해야

△노지고추 = 아주심기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ℓ)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합비료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준다.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을 피복한다.
터널재배 고추는 줄기가 상부 터널에 닿을 때 비닐을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고추 신초가 올라올 수 있도록 한다.

△마늘·양파 = 잎마름병은 주로 잎에 발생하나 심하면 잎집과 인편에도 발생한다.
잎에서는 처음 회백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진전되면 병반주위가 담갈색을 띠고 중앙부위는 적갈색으로 변한다. 적갈색의 병반이나 흑갈색의 병반만 형성될 때도 있다.
병반이 상하로 길게 확대되고 심하게 진전되면 그루 전체가 변색되어 말라죽고 검은 곰팡이가 밀생한다.
월동이후 강우일수가 많고 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 심하게 발생하며 병 발생이 심한 포장에서는 인편비대가 불량하여 수량이 크게 감소된다.
배수가 잘되도록 신경 쓰고 발병 직전 또는 발병 초기부터 적정약제를 살포하며 마늘이나 파속 식물은 약제가 부착하기 어려우므로 전착제를 사용한다.
재배적인 방법으로 건전종구를 사용하고 퇴비를 충분히 사용하며 균형시비를 하여 식물체가 강건하게 자라도록 한다.
마늘 재배 시 생육후기에 많이 발생하고 수확 후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한다. 발병이 많은 곳은 2∼3년 간격으로 돌려짓기를 한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 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실이 열과 된 경우 살균제를 1회 추가 살포하여 2차 피해 예방한다.
배는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하고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위한 살균제 살포한다.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관수시설은 점적관수를 주로 이용하되 하천변 등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은 미니스프링클러 이용한다.
점적관수방법은 30분∼1시간 관수 후 관수시간 만큼 쉬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화훼 = 선인장 정식 후 재배기간 중에 광환경은 생육 및 접목활착률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 년 중 가장 많이 재배하는 4~5월 정식 시 40% 정도의 차광망으로 차광하였을 때 무차광이나 20% 차광에 비하여 활착률과 구경생육이 높았다.
너무 강한 광에서는 발근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체내의 수분 증발에 의하여 활착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활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식 후 발근이 이루어지는 1개월까지는 75% 정도의 높은 차광이 이루어지도록 40% 정도의 차광망을 1겹 더 씌운 후 벗겨준다.

△느타리버섯 균상재배 = 재배사 습도는 버섯 생장기 재배사 습도는 85∼90% 정도로 유지하고, 관수량은 800㎖/3.3㎡ 정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버섯 발생량 및 상태에 따라 가감한다.
버섯 발생량이 적거나 크기가 작을 때는 300∼500㎖/300㎡가 적당하고 버섯 발생량이 많거나 버섯이 생육할 때에는 800∼1,000㎖/3.3㎡ 정도로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관수 후에는 유리 수분이 오래 정체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5. 9. ~ 5. 15.)[기상청 발표(‘21. 5. 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9~16℃로 어제(5일, 아침 최저기온 10~16℃)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17~27℃로 어제(5일, 낮 최고기온 15~24℃)보다 높겠음.
(강수) 11일 오후부터 12일 오전 사이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5. 9. ~ 5.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 이앙, 무논점파 재배, 거름주기 및 잡초방제
(밭작물) [고구마] 고온기 환기 및 야간 보온 등 육묘 관리, 비닐멀칭 재배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 대비,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 가지 갱신 작업 [과원관리] 물관리 철저, 사과·배·복숭아 열매솎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