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4.2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배추 야간 13℃, 낮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기 철저히
과원관리, 좋은 과실 얻기 위해 적당한 토양수분 필요

△마늘·양파 = 노균병 발생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조건은 병원균의 밀도와 습도 및 온도이다.
병원균은 식물체 표면에 습도 95% 이상이고 물방울 맺힘이 2시간 이상 유지될 때 기공(숨구멍)을 통해서 침입한다.
평균기온 15℃일 때 많이 발생되고 균 침입 적온은 10∼13℃, 침입 가능온도 4∼25℃이다.
질소질 과용에 의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 발병이 심하며 전년 발병지에서 계속 발병한다.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이른 아침 이슬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회색 또는 보라색의 줄무늬 병반에 보드라운 털 같은 병원균의 균사체가 관찰된다.
노균병은 생육단계, 피해증상에 따라 1차 피해와 2차 피해로 나눈다.
1차 피해주는 주로 가을에 감염되어 겨울철에 병원균이 포기 전체에 번져 일정한 잠복기를 거쳐 2월 하순~3월 상순에 피해 증상 나타난다.
기온이 높아지는 3월 하순∼4월 상순부터 분생포자가 발생되어 퍼지면서 건전한 양파에 2차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 경에 적용약제 살포한다.

△봄배추 = 시설봄배추 적기 수확 및 노지봄배추 적기 정식 실시한다.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지만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육묘 온도는 야간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고 낮 온도는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
봄배추를 재배할 때는 저온에 의한 추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이 높아 지므로 적기에 수확한다.

△개화기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관수시설은 점적관수를 주로 이용하되 하천변 등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은 미니 스프링클러를 이용한다.
점적관수방법은 30분∼1시간 관수 후 관수시간 만큼 쉬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복숭아씨살이좀벌 = 피해가 발생한 과수원에서는 껍질이 썩었거나 땅에 떨어진 과실을 모두 수거해 불에 태우거나 물에 담가 과실 속의 월동유충을 제거하고 수확 할 때도 피해를 받은 과실이 과원에 남지 않도록 조치한다.
낙과 과실 방치로 인한 개체 수 증가가 피해 규모 확산의 주요 원인이다.
성충 산란시기를 확인하여 가급적 발생적기 공동방제한다.
피해가 심한 과원에서는 과실크기가 1cm 정도 되는 시기부터 약 7일 간격으로 2∼3회 약제를 오전에 살포하여 산란하는 성충과 부화하는 유충을 동시에 방제한다.

△화훼 = 장미의 생태적 특성은 중심 줄기가 분명하지 않으면서 낮게 자라는 소관목류에 속한다.
하나의 줄기가 돋아나 자라는 사이에 또 다른 줄기들이 지제부(지표면) 부위로부터 돋아나와 먼저 줄기를 대체하면서 번무해 자라는 특성이다.
각 줄기는 정아우세성이 있어서 상부의 눈이 다 자라 꽃이 되어 시들어 버리거나 인위적으로 가지가 잘려나가면 그 아래쪽으로 정아우세가 옮겨져서 눈이 돋아나고 새 가지가 자라는 습성이 있다.
착생부위에 따른 잎의 형태와 겨드랑이순(액아)의 발육습성이다.
꽃이 부착된 장미의 가지에 붙어있는 잎은 위치에 따라서 형태에 차이가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4. 25. ~ 5. 1.)[기상청 발표(‘21. 4. 2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14℃로 어제(21일, 아침 최저기온 8~13℃)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16~25℃로 어제(21일, 낮 최고기온 23~30℃)보다 낮겠음.
(강수) 28일에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29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4. 25. ~ 5.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7호]
(벼농사) [볍씨 고르기 및 소독] 소금물 가리기, 볍씨소독,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 관리 및 온도 유지
(밭작물)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 주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싹튼 후 물주기, 온도관리, 병해 방제 및 추비 시용
(채소) [봄배추] 수확 및 적기 정식, 육묘 적정 환경 유지, 추대, 석회결핍증 예방 [노지고추] 정식 포장 준비, 정식전 묘 관리, 아주심기
(과수) [개화기 과원 관리] 물주기, 꽃봉오리 솎기 [복숭아씨살이좀벌] 적기 방제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