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노지 디지털농업 현장실증단지 방문
영광 노지 디지털농업 현장실증단지 방문
  • 윤소희
  • 승인 2021.04.1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장, 저온피해 최소화 위한 영농지도 당부
허태웅 농진청장이 지난 14일 종합관리기술적용상황 등을 점검했다.
허태웅 농진청장이 지난 14일 종합관리기술적용상황 등을 점검했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지난 14일 전남 영광에 있는 노지 디지털농업 현장실증단지를 방문해 정보통신기술 기반 정밀 물관리 기술 및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종합관리기술 적용상황 등을 점검했다.

해당 현장실증단지는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밀 품종 ‘오프리’를 재배하고 있으며, 습해와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재배를 위해 땅속 수분 함량을 기준으로 물양을 자동제어 할 수 있는 관·배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재배상황 관측, 비료주기·병해충 방제 등을 통한 노동력 절감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허 청장은 노지 농업 디지털화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환경관리, 재배관리, 수확 후 관리, 농작업 안전관리 등 각 과정의 디지털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기술보급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또한 허 청장은 디지털농업 현장실증단지 방문을 마치고, 전남 화순에 있는 커피 재배농가를 찾아 재배환경과 생산현황 등을 살폈다.

해당농가는 비닐 연동온실과 유리온실 약 1.32헥타르에서 양액재배와 토경재배로 커피나무 2만 여 그루를 재배하고 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안개분무 시스템을 활용해 여름철 고온기에도 내부 온도를 30도 내외로 제어하는 환경을 구축했으며, 자가 발효한 커피 퇴비 활용 등 독자적인 재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장을 살핀 허 청장은 “온난화에 따른 환경변화로 국내 아열대작물 재배가 확대됨에 따라 적응성 평가와 재배기술·병충해 등에 관한 시험·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영농현장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