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4.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화학비료 이랑 만들기 5~7일전 살포
칼라 노지재배 4월 정식 … 7~8월 출하 작형

△노지고추 = 시비량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상승시켜주면 아주 심을 때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한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깊게 심으면 지하부 줄기부위에서 새 뿌리가 나와 활착이 늦어지며 얕게 심으면 땅 표면에 뿌리가 모여 건조 피해 발생한다.
같은 면적에 같은 주수의 고추를 심을 때, 이랑 사이를 넓게 하고 포기 사이를 좁게 하는 것이 통풍이나 수확과 농약살포 등 작업 관리상 유리하다.

△시설하우스 관리 = 황사 대비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은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투과율은 평상시 대비 7.6% 감소, 황사가 이슬이나 비와 함께 내릴 경우 피복재에 더 잘 점착되어 투광률이 20~30% 수준으로 저하된다.
예방은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한다.
발생 시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한다.
황사로 인해 일조가 부족한 경우는 인공조명을 이용해 광 보충한다. 발생 후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 한다.

△저온·늦서리 피해예방 =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았다.
피해 양상은 사과는 잎보다는 꽃이나 어린 과실이 피해를 받기 쉽고 꽃이 피고 있는 중에는 배주(밑씨)가 저온에 약하여 초기단계에 피해를 받으면 꽃잎이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암·수술 발육이 매우 나쁘고 갈변된다.
배는 개화기 전후에 피해를 심하게 받으면 꽃잎은 죽지 않더라도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변하며 수분과 수정이 되지 않아 결실이 되지 않는다.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 사과 만개기가 지역에 따라 4월 3째주 부터 예측되어 저온에 따른 수분․수정이 우려될 경우 인공수분을 통해 적극적인 결실관리가 필요하다.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화훼 = 칼라 노지재배는 4월에 정식하고 7∼8월에 출하하는 작형이다.
구근의 준비는 저장에서 꺼낸 것은 병든 구근을 선별하고 조금 병든 것은 화부만 제거하고 이용할 수 있으나 이병률이 빠르고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제거한다.
건전한 구도 벤레이트 200배액에 침지하여 사용한다. 개화 수 증가를 위하여 50-100ppm GA3 10분이나 3-5ppm GA4+7 30분 침지하여 정식하면 도움이 된다.
싹틔우기를 위한 고온처리는 길게 할수록 개화촉진은 되지만 절화 품질은 낮아지므로 2주간 처리 후 뿌리가 6㎝ 자라면 정식 시에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30℃에서 1주간으로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4. 18. ~ 4. 24.)[기상청 발표(‘21. 4. 15., 6:00)]
(기온) 아침 기온은 4~14℃, 낮 기온은 15~25℃로 어제(아침 최저기온 1~7℃, 낮 최고기온 11~17℃)보다 높겠음.
(건조)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하겠음. 18~19일에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4. 18. ~ 4. 2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6호]
(벼농사) [볍씨 고르기 및 소독] 소금물 가리기, 볍씨소독 [소독·육묘]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밭작물)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땅콩] 종자 준비, 최아 및 지역별 적기파종 [풋콩] 시설재배 온도․습도관리, 노지재배 종자소독 및 잡초방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노지고추] 정식 포장 준비, 정식전 묘 관리, 아주심기
(과수) [저온·늦서리] 송풍법, 살수법, 연소법을 이용한 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