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4.1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육묘기간중 햇빛 충분히 받도록 해야
국화, 꽃눈분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 필요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예방은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강풍 발생 시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를 예방한다.
강풍 종료 후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부직포, 커튼, 터널 등 보온덮개를 보강하여 피해발생시 보온력을 증대시킨다.

△고추 =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과실이 달리는 마디 부위가 상승하고 꽃수가 감소하며 꽃의 소질이 떨어지므로 육묘기간 중 햇빛을 충분하게 받도록 해 주어야 한다.
육묘 후기에 절간이 지나치게 길면 광량부족 및 고온관리 등이 원인임으로 낮 동안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고추 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한다.
제1분지의 첫 꽃이 개화하기 전후가 정식에 알맞은 때이고, 초세가 약한 품종은 다소 어린묘를 정식하고. 강한 품종은 다소 늦게 정식한다.

△저온·늦서리 피해예방 = 저온․늦서리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았다.
피해 양상은 사과는 잎보다는 꽃이나 어린 과실이 피해를 받기 쉽고 꽃이 피고 있는 중에는 배주(밑씨)가 저온에 약하여 초기 단계에 피해를 받으면 꽃잎이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암·수술 발육이 매우 나쁘고 갈변된다.
배는 개화기 전후에 피해를 심하게 받으면 꽃잎은 죽지 않더라도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변하며 수분과 수정이 되지 않아 결실이 되지 않는다.
포도는 잎의 가장자리부터 변색되면서 안쪽으로 말리고 심할 경우 신초가 굽어지면서 고사한다.
피해 과원 사후대책은 피해를 받은 과원에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재배관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 철저히 한다.
결실량 확보를 위하여 중심화에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상황을 잘 확인하고 측화를 선택하여 인공수분 실시하는데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가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열매솎기는 착과가 확실시 된 다음 실시하고 마무리 열매솎기도 기형과 등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를 기다려 실시한다.

△화훼 = 국화 재배환경 관리는 국화는 단일식물로서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은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양분관리는 스프레이국의 양분관리는 신속한 양수분 흡수를 위하여 지하부의 환경조건(물리성, 화학성)을 조성하여 작물이 요구하는 양분량을 필요한 시기에 적정량을 공급해야 한다.
난방관리는 작물의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항상 16℃이상 유지한다.
전조관리는 소등하기 전에 품종에 맞는 엽령을 알아야 하고 적정초장 체크가 필요하다.
단일처리는 꽃눈형성 및 균일한 개화를 위해서는 하루 중 13시간 이상의 단일조건(암막)이 필요하다.
13시간 미만의 차광처리에서도 꽃눈만들기가 되나 꽃눈의 형성과 발달이 늦어지고 꽃목이 길어지며 측지가 발생하는 등 2차 생장 경향이 있다.
단동하우스에 재배시 보온효과 및 단일효과를 위해 반드시 암막차광전용 스크린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4. 11. ~ 4. 17.)[기상청 발표(‘21. 4. 8., 6:00)]
(기온) 아침 기온은 4~12℃, 낮 기온은 14~22℃로 어제(아침 최저기온 4~13℃, 낮 최고기온 17~23℃)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비가 오는 12~13일의 아침 기온은 6~14℃로 어제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15~21℃로 어제보다 낮겠음.
(강수) 12일 오전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13일 오전까지 오겠으나, 강원도와 경상권은 오후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4. 11. ~ 4. 1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5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볍씨 고르기, 볍씨소독,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붉은곰팡이병 발병 대비 철저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채소) [마늘‧양파] 노균병·잎마름병 발병 대비 철저 [노지고추] 토양관리 철저(토양검사를 통해 석회, 유기물, 화학비료 처리)
(과수) [저온·늦서리] 송풍법, 살수법, 연소법을 이용한 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