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4.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노균병, 평균기온 15℃일때 많이 발생
저온·늦서리 예방 산간지로 표고 250m 이상 곡간 평지 과원

△양파 노균병 = 노균병 발생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조건은 병원균의 밀도와 습도 및 온도이다.
병원균은 식물체 표면에 습도 95% 이상이고 물방울 맺힘이 2시간 이상 유지될 때 기공(숨구멍)을 통해서 침입한다.
평균기온 15℃일 때 많이 발생되고 균 침입 적온은 10∼13℃, 침입 가능온도 4∼25℃이다.
질소질 과용에 의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 발병이 심하며 전년 발병지에서 계속 발병한다.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이른 아침 이슬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회색 또는 보라색의 줄무늬 병반에 보드라운 털 같은 병원균의 균사체가 관찰된다.
양파 노균병은 생육단계, 피해증상에 따라 1차 피해와 2차 피해로 나눈다.
1차 피해주는 주로 가을에 감염되어 겨울철에 병원균이 포기 전체에 번져 일정한 잠복기를 거쳐 2월 하순~3월 상순에 피해 증상 나타났다.
기온이 높아지는 3월 하순∼4월 상순부터 분생포자가 발생되어 퍼지면서 건전한 양파에 2차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 경에 적용약제 살포한다.

△고추 =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과실이 달리는 마디 부위가 상승하고 꽃수가 감소하며 꽃의 소질이 떨어지므로 육묘기간 중 햇빛을 충분하게 받도록 해 주어야 한다.
육묘 후기에 절간이 지나치게 길면 광량부족 및 고온관리 등이 원인임으로 낮 동안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고추 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한다.
제1분지의 첫 꽃이 개화하기 전후가 정식에 알맞은 때이고, 초세가 약한 품종은 다소 어린묘를 정식하고. 강한 품종은 다소 늦게 정식한다.

△저온·늦서리 피해예방 = 저온․늦서리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는다.
피해 양상은 사과는 잎보다는 꽃이나 어린 과실이 피해를 받기 쉽고 꽃이 피고 있는 중에는 배주(밑씨)가 저온에 약하여 초기 단계에 피해를 받으면 꽃잎이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암·수술 발육이 매우 나쁘고 갈변된다.
배는 개화기 전후에 피해를 심하게 받으면 꽃잎은 죽지 않더라도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변하며 수분과 수정이 되지 않아 결실이 되지 않는다.
포도는 잎의 가장자리부터 변색되면서 안쪽으로 말리고 심할 경우 신초가 굽어지면서 고사한다.

△화훼 = 국화 재배환경 관리는 국화는 단일식물로서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은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양분관리는 스프레이국의 양분관리는 신속한 양수분 흡수를 위하여 지하부의 환경조건(물리성, 화학성)을 조성하여 작물이 요구하는 양분량을 필요한 시기에 적정량을 공급해야 한다.
난방관리는 작물의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항상 16℃이상 유지한다.
전조관리는 소등하기 전에 품종에 맞는 엽령을 알아야 하고 적정초장 체크가 필요하다.
단일처리는 꽃눈형성 및 균일한 개화를 위해서는 하루 중 13시간 이상의 단일조건(암막)이 필요하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4. 4. ~ 4. 10.)[기상청 발표(‘21. 4. 1., 6:00)]
(기온) 4일 아침 기온은 8~15℃로 어제(31일, 아침최저기온 2~10℃)보다 높겠고, 5일~11일은 2~13℃로 어제와 비슷하겠음. 낮 기온은 9~20℃로 어제(31일, 낮최고기온 19~24℃)보다 낮겠음. 한편, 5일은 아침 기온이 5℃ 내외로 쌀쌀하겠음.
(강수) 4일 전국에 비가 오다가 중부지방은 오후에 차차 그치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까지 이어지겠고, 강원영동은 오후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4. 4. ~ 4. 1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4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볍씨 고르기, 볍씨소독,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 요소 2%액 2∼3회 살포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채소) [양파] 봄철 강풍 및 황사 대비 철저 [고추] 고온‧저온장해 발생시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
(과수) [저온·늦서리] 송풍법, 살수법, 연소법을 이용한 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