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3.2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고정끈 반드시 설치해야
꽃가루, 남부 1주일·중부 2~3일 정보 빠를 듯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강풍 발생 시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 예방한다.
강풍 종료 후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부직포, 커튼, 터널 등 보온덮개를 보강하여 피해발생시 보온력을 증대한다.

△시설수박 = 열매가 정상적으로 달려(착과기) 자라게(비대기) 하려면 최소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밤낮 기온 차가 크거나 최저 온도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수꽃의 꽃밥 터짐(개약)이 좋지 않고 꽃가루 힘(활력)이 떨어져 열매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며 기형 열매 발생이 증가한다.
온실에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준비하거나 아주심기 전 전열선 등을 설치해 갑작스러운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수정 3∼4일 전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하고 건조하다면 미리 물을 주고 열매가 갓 달리기 시작할 때 물을 주면 열매보다 식물체 자람이 왕성해져 열매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열매 크기는 수정 후 12일 안에 결정되므로 열매가 달린 뒤에는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고 질소와 칼륨질 비료를 공급한다. 수정은 식물체가 충분히 자라서 적정 잎 수를 확보한 상태에서 시도한다. 당도를 높이려면 식물체가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조치한다.
웃거름은 열매 달림 후 20일 이내까지 주고 마그네슘은 초기부터 열매 달림 후 2주까지 엽면시비 실시한다. 토양 특성에 따라 수확 10∼15일 전 물대기를 멈춰야 당도를 높일 수 있다.

△저온·늦서리 피해예방 =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과원은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하천이 흐르는 골짜기, 계곡), 평지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등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등이다.
피해 예방대책은 방상선팬 의한 송풍법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fan, 扇)가 부착되어 있어 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이다.
살수법은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살수로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잠열(潛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과수원의 온도가 1~2℃ 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후에 중단한다.
피해 과원 사후대책은 피해를 받은 과원에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재배관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 철저히 한다.
결실량 확보를 위하여 중심화에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상황을 잘 확인하고 측화를 선택하여 인공수분 실시하는데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가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열매솎기는 착과가 확실시된 다음 실시하고 마무리 열매솎기도 기형과 등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를 기다려 실시한다.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 금년 과수(배, 복숭아) 만개기가 평년보다 남부지방은 1주일, 중부지방은 2~3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과수의 꽃피는 시기는 3월 이후 기온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상고온이나 저온이 발생하면 달라질 수 있다.
이상기상에 따른 수분․수정이 우려될 경우 인공수분을 통해 적극적인 결실관리가 필요하다.

△화훼 = 선인장 접목은 두 종류의 선인장을 준비하여 접수의 아랫부분과 대목의 윗부분을 각각 잘라서 유관속을 일치시켜서 붙이는 것을 접목이라고 한다.
선인장 접목은 외부 기온이 따듯한 3월부터 10월까지가 주로 이루어지지만 유관속의 분열조직에서 캘러스가 형성되어 융합될 수 있도록 온도를 25∼30℃로 유지한다면 시기에 상관없이 가능하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3. 28. ~ 4. 3.)[기상청 발표(‘21. 3. 25., 6:00)]
(기온) 아침 기온은 3~14℃로 어제(24일, 1~11℃)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12~22℃로 어제(24일, 14~21℃)와 비슷하겠음.
(강수) 28일 오전에 전국에 비가 오겠음. 30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4월 1일은 제주도에 다시 비가 시작되어 2일은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3. 28. ~ 4.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재배] 볍씨 고르기, 소독 및 싹틔우기 실시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 요소 2%액 살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시설수박]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보온자재 준비, 아주심기 전 전열선 설치) [고추] 고온 및 저온장해 발생 시 요소 0.2∼0.3% 엽면시비
(과수) [저온·늦서리] 송풍법, 살수법을 이용하여 서리 발생 피해 대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