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해설 봉사형 일자리사업 추진
숲해설 봉사형 일자리사업 추진
  • 윤소희
  • 승인 2021.03.0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도시숲 등 숲해설 서비스 제공

산림청(청장 박종호)이 숲해설 자원봉사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위해 나섰다.

산림청은 8개 운영기관을 선정하고, 이달부터 11월까지 전국 주요 생활권 도시숲·공원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숲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숲해설 자원봉사형 일자리 사업은 숲해설가 활동영역 확대 및 자원봉사형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장년층의 사회공익 활동을 통해 삶의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15년부터 추진됐다.
지난해에는 자원봉사자 248명이 참여해 5만6천여 명에게 숲 해설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올해는 300여 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숲 해설가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사업 운영기관은 ▲한국숲해설가협회▲숲생태지도자협회▲강원산림교육전문가협회▲대전·충남숲해설가협회▲대전·충남생태연구소▲경상북도숲해설가협회▲경북자연사랑연합▲부산·경남숲해설가협회다.

자원봉사 모집과 배치, 숲 해설 프로그램 운영 등 관련 정보는 8개 사업 운영기관 누리집과 1365 자원봉사 포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산림청 이현주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숲해설가 자원봉사 사업을 통해 중장년층의 은퇴·사회공헌형 활동공간 제공 및 숲해설가들의 삶의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숲해설가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국민이 양질의 산림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