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선순환체계 구축 110억 지원
친환경농업 선순환체계 구축 110억 지원
  • 조형익
  • 승인 2021.02.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친환경인증 면적, 10년만에 증가세 전환

경북도가 올해 친환경농업의 생산-유통-소비단계로 이어지는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총사업비 110억 원을 지원한다.

최근 들어 친환경농업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는 꾸준히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해 경북도는 친환경농업의 △생산기반확충 △유통·소비처확대 △경영안정망 구축을 위한 분야별 지원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분야별로 보면,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안동·상주·성주 일원 80ha 규모의 친환경 지구조성에 20억 원,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환경친화적 농업의 확산을 위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수행에 8억 원을 지원한다.

소비·유통 측면에서는 국민건강증진 및 친환경농산물 저변확대를 위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에 16억 원, 비대면 판로 개척 등 친환경농산물의 공급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수요 견인책 마련에 17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생산부터 소비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 구축의 핵심이 될 광역단위 산지조직 육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촘촘한 농가 경영안전망 구축을 위해 친환경농업직불금 14억 원, 친환경농자재지원 19억 원, 친환경농업인양성 및 인증비지원에 16억 원을 투입한다.

2021년 경상북도 친환경농업의 정책방향은 50ha 이상 인증면적 확대로 양적확대를 도모함과 더불어 생산자중심의 유통체계 구축으로 질적 성장도 함께 이끄는 것이다.

특히 기존 소규모 조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산지 조직의 규모화·조직화를 통한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및 시장교섭력을 확보해 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중장기적 정책지원에 힘입어 경상북도 친환경인증면적은 10년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2010년 저농약 인증제도 폐지 이후 과수 주산지인 경상북도 친환경농업은 직격탄을 맞았고, 2010년 2만3,318ha이던 친환경면적은 16% 수준인 3,722ha까지 감소했다. 하지만 2020년말 기준 도내 친환경인증농가는 4,121호, 인증면적은 3,794ha로 72ha 소폭 상승했다.

증가폭이 크지는 않지만 장기간 침체기를 극복하고 반등을 시작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한편 경북도는 체계적인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금년에 ‘제5차 친환경농업육성 실천 5개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5차 계획의 기본 골자는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식품산업 육성’이다. 공적소비·민간소비의 다양화, 가공산업 육성 등을 통해 생산중심의 정책지원에서 가공·유통으로 다각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유기농업의 농업환경보전에 대한연간 가치는 최대 1조 1,000억원 규모로 기후변화 위기가 고조됨에따라 친환경농업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생산부터 소비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농업 성장기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