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2.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배추, 초기생육 비료량 첨가 물관리만으로 충분
신규과원, 과종별 적합한 토양 만드는 것 중요

△마늘·양파 =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한지형마늘은 잎(싹)이 10~15cm 정도일 때 유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고자리파리는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여 아랫잎부터 노랗게 말라 죽게 하므로 피해포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적용약제 처리한다.

△봄배추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 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육묘상의 온도를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여 추대(꽃대신장)예방한다.

△복숭아, 단감 동해피해 과원 관리기술 = 전정은 눈을 평년보다 1.5~2배 남기고 피해 확인 후 마무리 전정한다.(2월 하순~3월 상순)
갈변 부위는 가스로 인한 피해방지를 위해 상처 내어 가스 제거한다.(4월 하순경)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신규 과원 조성 = 과원 조성 시 과종별 적합한 토양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토양 조건이 불리할 경우 나무를 심기 전에 개량하거나 이미 심겨진 경우 연차적으로 토양을 개량해야 한다.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심기가 있는데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은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화훼 = 장미 묘목 생산 방법은 접목할 때는 접수의 눈은 휴면중에 있어야 하며 접목 시기는 일반적으로 1~3월이 적당하다.
녹지 절접은) 잎이 달려있고 생육중인 가지를 접수로 사용하고 실생대목에 절접 하여 미스트 조건에서 활착시키는 방법이다.
아접묘는 눈접묘라고도 하며, 미리 양성해 놓은 아접용 대목에 꽃이 핀 직후의 가지에서 채취한 건전한 눈을 이용하여 접목하는 것이다.
삽목은 장미 번식방법에서 영양번식 방법으로는 접목과 더불어 삽목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접삽묘는 뿌리가 없는 대목에 잎이 달린 가지를 접목하여 발근과 활착을 동시에 시키는 것으로 삽목과 접목을 함께 하는 방법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2. 21. ~ 2. 27.)[기상청 발표(‘21. 2. 18., 6:00)]
(기온) 21~22일 아침 기온은 3~11℃, 낮 기온은 8~21℃로 어제(아침최저기온 –10~-5℃, 낮최고기온 –6~0℃)보다 크게 높아 포근하겠고, 이후 기온이 떨어져 23~27일 아침 기온은 –6~8℃, 낮 기온은 3~13℃로 어제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26일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충남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27일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2. 21. ~ 2.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 우량종자 자율교환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 싹 꺼내기, 노균병․고자리파리 방제 [고추] 육묘상 중기 관리, 물주는 방법,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관리, 추대예방 적정 온도 유지
(과수) [동해피해 과원] 복숭아, 단감 동해피해 예방 전정방법, 확산방지 기술 [동계전정] 과수원 청결관리, 작업도구 소독,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