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2.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얼었던 땅 풀리면 웃거름 줘야 … 비료량 조절
동계전정시 사용한 가위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 전정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시키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을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 목적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적당한 생장과 균일한 결실이 항상 균형 있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고품질의 과실 생산과 관리 작업의 편리를 도모한다.
겨울철 전정은 일반적으로 나무의 골격을 재배형태에 맞게 수형을 교정하거나 나무 세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꽃눈 분화율 조사후 가지치기 실시는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다)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상림, 방풍망 설치)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하고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거베라 정식 준비 품종 선택은 충분한 사전 지식 습득과 전문가와의 협의 또는 이웃 농가와의 긴밀한 토의를 통하여 매우 신중하게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한 가지 품종만을 대량으로 구입하지 말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시장성이 있는 다양한 화색(적색, 황색, 백색, 오렌지색, 분홍색 등)과 화형(홑꽃, 반겹꽃, 겹꽃)을 선택하여 구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우수 품종 조건은 액아의 발생이 빠르고 적어도 3~4개의 액아가 발생하는 품종이다.
1번화 개화까지의 분화 엽수가 적은 품종이며 화아 발육 부진 비율이 낮은 품종이다.
저온(12℃)에서도 잘 발육하여 수량성이 떨어지지 않는 품종, 내병성이 강한 품종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2. 7. ~ 2. 13.)[기상청 발표(‘21. 2. 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8일~9일 -7~1℃로 어제(-12~3℃)보다 조금 높겠고, 그 밖의 날은 -4~5℃로 어제보다 높겠음. 낮 기온은 8일 2~9℃로 어제(1~6℃)보다 조금 높겠고, 그 밖의 날은 5~14℃로 어제보다 높겠음.
(강수) 가끔 구름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2. 7. ~ 2. 1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6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활력검사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시용, 토양 상태에 따른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콩·팥 종자 신청] 신청기간 : 2.1.~3.16.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방지, 잡초제거 작업, 노균병 예방 [고추] 육묘상 온도 관리,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과수) [동계전정] 과수원 청결 관리, 작업 도구 소독,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사과 정지전정] 꽃눈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수세에 맞는 정지전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