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원협, APC판매액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전주원협, APC판매액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 이경한
  • 승인 2020.11.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공선회 전량출하로 매출 상승 견인
지난 17일 본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딸기공선출하회 총회’에서 김우철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본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딸기공선출하회 총회’에서 김우철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주원예농협(조합장 김우철) APC의 판매액이 지난 16일 기준 43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38억원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PC에서는 배, 양파, 복숭아, 딸기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이중 딸기 매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17농가로 구성된 딸기공선출하회는 지난해 작기 6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금년 작기에서는 12억원을 판매했다. 공선회원들이 지난해는 일부물량을 출하했으나 올해부터 생산물량 전량을 APC에 출하하면서 판매액이 증가한 것이다.

조합은 딸기공선회의 내년 작기 판매액 목표를 20억원으로 잡고 출하농가를 대상으로 애로사항 청취 및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조합은 지난 17일 본점 대회의실에서 딸기공선회원들을 대상으로 ‘딸기공선출하회 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성과를 분석하고 및 내년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함이다.

조합 APC에서는 신고배 선별을 통해 베트남 수출을 한창 진행하고 있다.
조합 APC에서는 신고배 선별을 통해 베트남 수출을 한창 진행하고 있다.

앞서 조합은 지난 7월8일 조합 영농자재센터 2층 교육실에서 ‘딸기품목 1차리더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팀 김종원 팀장이 강사로 초청받아 유익한 강의를 했으며 딸기 생산량에 도움이 되는 우량 딸기묘 생산기술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전달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딸기공선회원들의 농가당 재배면적은 확대되고 있다. 조합은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시장을 대상으로 딸기수출도 하고 있다. 논산딸기, 밀양딸기 등은 현지 도매시장으로 들어가나 전주딸기는 마트 쪽으로 납품돼 상류층을 공략하고 있다.

전주원협은 품목별로 공선회를 조직, 취급물량의 규모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파 선별 모습
양파 선별 모습

배공선회는 78농가, 양파공선회는 75농가, 복숭아공선회에는 17농가가 소속돼 있다. 공선회 회원들이 이보다 많았으나 조합은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적극적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정예화를 추진하고 있다. 조합은 향후 대파, 상추, 호박 등의 품목으로 농가조직화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합은 공선회 활성화를 위해 필요시마다 품목별 운영협의회를 열고 있으며 아울러 전체 회원농가들이 참여하는 총회를 개최, 의견수렴과 함께 정보전달을 하고 있다.

배 수출의 경우 베트남시장이 제1시장으로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대만이 제2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기존 베트남의 바나나, 망고 등의 열대과일은 물렁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배는 풍부한 수분과 함께 아삭한 식감으로 차별화된 수출과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 배 수출물량은 냉해 및 집중호우 피해로 수출물량은 지난해보다 다소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조합 APC에서는 신고배 선별을 통해 베트남 수출을 한창 진행하고 있다.

조합은 지난해 국내 양파 과잉생산으로 가격이 하락하면서 재배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자 6월10일부터 7월20일까지 1,1416톤을 대만으로 수출했으나 올해 수출물량은 내수가격 상승으로 300톤 수준에 머물렀다. 조합은 올해 잦은 강우 등으로 인해 복숭아의 생산물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홍콩, 태국,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4,000만원 상당의 복숭아를 수출했으며 내수시장에서는 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조합은 집중호우 시기 복숭아 가격이 도매시장에서 소비부진으로 저렴하게 경매될 때 이보다 높은 가격에 수매,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했다. 복숭아 재배품종은 ‘장택’, ‘천중도’, ‘마도카’, ‘황도’ 등이 있다.

1995년 준공된 조합 APC는 그동안 조합원들에게 위탁돼 사용됐으나 김우철 조합장이 판매사업 확대에 나서면서 2017년 8월부터 직접 운영에 들어갔다. APC 운영 첫해의 매출은 15억원이었으며 2018년 42억원, 지난해 50억원을 달성했다. 조합은 올해 6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