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의정서 대응 ‘생물소재 국산화’ 힘 모아
나고야의정서 대응 ‘생물소재 국산화’ 힘 모아
  • 조형익
  • 승인 2020.11.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예원, 생물자원관·바이오기업·농가와 협약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과 지난 2일 aT센터에서 나고야의정서에 대응해 ‘생물 소재 국산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과 지난 2일 aT센터에서 나고야의정서에 대응해 ‘생물 소재 국산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황정환)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과 바이오기업, 재배 농가, 한국바이오협회와 지난 2일 aT센터(서울 서초구)에서 나고야의정서에 대응해 ‘생물 소재 국산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한 생물 소재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기업과 재배농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는 동우당제약·바이루트, 메가코스, 또르르 등 3개 바이오기업과 영양단삼작목반, 미래통상, 병풀농원 등 3개 재배 농가가 참여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바이오기업은 국내 재배작물을 이용한 상품 개발과 장기적 이용 방안을 찾고, 재배 농가는 단삼, 병풀, 새싹삼 등 국내 재배종의 생물 소재가 표준화된 품질로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국내 재배종의 품질 표준화를 위해 품종과 재배기술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국내 재배 농가 현황을 공유해 기업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데 협조하기로 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국내 유전자원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자생생물 소재의 활용정보와 해외 생물자원의 이용 정보를 기업과 농가에게 분석·제공해 생물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생물 소재의 국산화를 희망하는 기업과 재배 농가 간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생물 소재 국산화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황정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국산 약용자원 추출물의 기업체 분양과 농가·기업의 맞춤 계약재배를 통해 국내 바이오 기업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바이오 산업계 원료 국산화와 농업계, 바이오 산업계의 동반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앞으로 기업, 농가, 관계기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생물소재 국산화를 뒷받침하고, 국내 자생생물의 산업 소재 활용을 위해 유용성 검증 연구 기반과 대량증식 기술 지원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