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개최
  • 조형익
  • 승인 2020.10.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측 데이터 전면 개방, 민간 참여 통한 수급 예측 모형 고도화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KREI)과 한국농업경제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공모는 지정과제와 자유과제 2개 부문으로 구성되고, 경진대회 사전설명회를 시작으로 11월 23일부터 12월 말까지 KREI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접수가 진행된다.

최종 결과는 접수 후 모형 개발 기간을 거쳐 평가·심사 후 ’21년 6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경진대회가 올해 처음 개최되는 만큼, 수급예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민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상자에게는 장관 표창 및 포상금을 시상하고, KREI 인력 채용시 가점을 부여해 수급 예측 분야 전문성이 일자리로 직접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농협, aT 등 수급관련 유관기관에서도 인력 채용시 경진대회 수상자에게 가점을 부여 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업관측을 통해 재배면적, 작황 및 생산량 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업인의 합리적 영농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관측 정보를 바탕으로 선제적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해 왔다.

’20년에는 관측 정확도 제고를 위해 마늘, 양파, 배추, 무, 고추 등 주요 채소류의 농업관측을 기존 전화 조사에서 실측 조사로 전면 개편하고, 재배면적, 파종 이후 수확기까지 생육 진행 상황에 대한 실측 정보와 생산량 실측 정보를 축적중이다.

실측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량을 사전에 예측하여 선제적 수급 조절을 실시한 결과 올해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던 마늘, 양파의 가격 급락 등 파동을 막아 낼 수 있었다.

이에 농식품부는 실측조사 데이터 축적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 연구기관 등이 실측 데이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난 7월 16일 KREI 홈페이지와 농업관측통계정보시스템(OASIS)에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고 있다.

지난 19일 현재 9만6천여 명이 실측 데이터를 열람했으며, 2만7천여 명이 실측 데이터를 내려받는 등 민간의 관심과 호응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인 실측 데이터 축적과 경진대회를 통한 예측 모형 등이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개방될 경우 농업분야의 스타트업 활성화 등으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농업관측도 보다 고도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