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화훼산업 변곡점 될 듯”
“코로나, 화훼산업 변곡점 될 듯”
  • 조형익
  • 승인 2020.10.1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훼 생산·유통·소비에 큰 영향 … 코로나 이후 준비할 때
포스트 코로나 전문가 좌담회 개최
포트스 코로나시대를 맞아 화훼산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포트스 코로나시대를 맞아 화훼산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사)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회장 김윤식)는 국내 화훼 전문가들과 함께 화훼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3일 서울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과 이만백 이사를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 정현주 사무관, 한국화훼농협 강성해 조합장, 부경원예농협 최성환 조합장, 한국화원협회 박운호 회장, 한국화원협동조합연합회 이영록 회장, 세종대학교 임진희 교수, 단국대학교 이애경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김완순 교수, 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 허철 차장, aT화훼사업센터 오수태 실장, 지역농업네트워크 차경준 팀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화훼산업 정책, 생산, 유통, 소비 등 분야별로 동향 등을 공유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의견을 종합해 보면 생산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품질 화훼생산, 품목 다양화, 시설 현대화, 민간육종 강화, 인력 육성 및 산지 조직화 등을 논의했다.

유통 분야는 도매시장 현대화, 콜드체인 시스템 및 온라인 경매 시스템 구축, 화훼 표준 규격화와 품질 보증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소비 분야는 비대면 온라인 기반 등 유통‧판매 채널 다양화와 화훼의 가치 확산을 통한 생활용 소비 확대, 밀레니엄 세대 등 새로운 소비 세대에 맞춘 상품 개발 등과 관련해 논의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정현주 사무관은 “화훼산업법 시행과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화훼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단기‧중장기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전문가와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과제를 발굴‧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화훼농협 강성해 조합장은 “시대에 맞는 생산, 유통,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했으며 부경원예농협 최성환 조합장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분야별로 초심을 잃지 않고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코로나를 기점으로 화훼산업을 진단하고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며 정부, 생산자, 유통‧판매업계, 연구자 등이 저마다 제 역할을 다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우리 생산자들도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다양한 품종의 꽃을 고품질로 생산해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코로나로 화훼산업이 큰 타격을 받았지만 도리어 지금이 화훼산업 전반을 바꾸는 변곡점이 될 것이고 이를 위해 분야별로 최선을 다 해야 한다”며 “앞으로 이 같은 자리를 계속 마련해 의견을 모으고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