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9.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 파종 후 40~50일경 결구시작
감귤 착색늦거나 부피 많을 경우 시비량 조절해야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수분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시기는 파종 후 40~50일경인 결구초기,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가뭄 시 땅 표면만 적시게 물을 주면 석회결핍증 등 생리장해 발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토양이 충분이 젖도록 주어야 한다.
무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 정도로 중북부지방은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준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딸기 = 관부가 절반이상 묻히고, 항상 젖어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활착촉진을 위해 자주 살수하거나 점적호수로 세밀히 관수하고 활착 후 일시적 관수 중단으로 뿌리가 깊게 뻗어가게 한다.
아주심기 후 활착을 위해 2주간 적엽하지 않으며, 보온개시기까지 엽수를 4매정도 유지하여 2화방 분화촉진한다.
고온을 회피하며 활착 및 화아분화 촉진을 위해 2주간 차광한다.
멀칭 출뢰직전 하며, 멀칭 후 정식은 토양온도가 높지 않게 관리한다.
웃거름 아주심기 후 1회 웃거름은 10월상부터 실시하여 화수 증가유도한다.
병해충 묘 감염의 위험을 고려하여 활착 후 탄저병 방제한다.
△단감 과원관리 = 가을철 관리는 가을거름은 꽃눈의 분화와 과일 비대에 많은 영양분이 소모되어 쇠약해진 나무 자람새를 회복하고 충분한 양분을 저장시켜 다음 해 개화기까지의 영양공급을 원활하기 위해서 시용한다.
거름주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과일성숙이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되며너무 늦으면 흡수가 어려워지고 동해피해가 우려된다.
수확 전 15∼20일부터는 토양 수분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조해진 토양에 갑자기 관수를 많이 할 경우 꼭지들림과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토양수분의 급격한 변화가 없도록 유의한다.

△감귤 과원관리 = 가을철 관리는 극조생 온주밀감 수확 후 수세회복 및 저장양분 축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용하며, 지온 12℃이하에서는 뿌리 양분흡수가 저하되므로 수확 직후 시비하고, 토양 피복재배의 경우 시비량 증대 및 관수로 수세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건조가 심하거나 착과량이 많아 수세가 약해진 경우 요소를 엽면 시비한다.
수확시기가 늦고 토양이 건조하며 지온이 낮을 경우 액비시비하고 만감류는 10월 하순에 시비하여 내한성을 강화하고 화아분화 촉진한다.
수확기 착색이 늦거나 부피가 많이 발생했을 경우 토양에 질소성분이 많을 수 있으므로 시비량을 줄인다.

△화훼 = 장미 온도관리 10월부터는 해가 짧아지고 온도가 낮아지므로, 난방이 필요한 농가에서는 난방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광 관리는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광합성량이 적어지면 블라인드발생이 많아지고 눈 발생량이 줄어들어 절화의 수량이 감소되므로 주의한다.
습도관리는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온실 내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습도관리에 유의한다.

△인삼 = 예정지 관리는 1∼2년 휴한기간 동안 관리를 권장하나 보통 1년간 예정지를 관리한다.
다비성 작물 재배지나 개간한 척박지, 인위도 양(성토지, 절토지) 등 토양 조건이 다소 미흡한 포장은 2년간 관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밑거름(기비) 재료의 구비조건은 첫째, 질소 성분이 적고 완효성인 유기물이어야 하고 둘째, 적정 양분을 균형적으로 공급해 물리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셋째, 약토 등 유기질 퇴비는 완숙된 것이어야 한다.
메워심기(보식)은 10월 중순∼11월 중순 사이에 실시한다.
메워 심을 모종삼은 본밭과 동일한 연생으로 해야 하며, 메워심기용 모종삼의 잔뿌리는 제거하고 심는다.
메워 심는 작업은 주위에 있는 인삼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이식하고 이식 당시 노두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45° 경사지게 심는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9. 27. ~ 10. 3.)[기상청 발표(‘20. 9. 24., 6:00)]
(기온) 낮 기온은 21~25℃로 어제(20~25℃)와 비슷하겠고, 아침 기온은 11~18℃로 선선하겠음.
(강수) 27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9. 27. ~ 10.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0호]
(벼농사) [수확] 수확 적기는 외관상 충분히 익고 수분함량이 25% 이하 일때, 출수 후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유지
(밭작물)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콤바인 수확 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가을감자] 예비저장은 온도 12~15℃, 습도 80~85%에서 1주일 정도 실시, 본저장은 3~4℃, 습도 80~85%에 보관
(채소) [가을배추·무] 아주심기 후 15~20일 간격 웃거름, 병해충 예찰 및 방제
(과수) [단감] 가을철 과원 관리를 위한 토양관리, 시비주기 및 시용량 등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